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1A 문법과 표현

N하고 N, N과/와 N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2. 10.
반응형

N하고 N, N과/와 N

 

앞과 뒤의 명사를 같은 자격으로 이어주는 표현이다.

A postpositional particle used to connect preceding and following nouns that have the same grammatical functions.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뭐를 드릴까요?

Can I get you something?

 

햄버거하고 콜라 주세요.

A hamburger and a coke, please.

 

김밥하고 떡볶이 주세요.

Please give me some kimbap and tteokbokki.


점심에 뭐를 먹었어요?

What did you eat for lunch?

 

불고기와 김치를 먹었어요.

I ate bulgogi and kimchi.

 

나는 오늘 점심에 김밥과 떡볶이를 먹었다.

I ate kimbap and tteokbokki for lunch today.


냉장고에 뭐가 있어요?

What's in the fridge?

 

고기하고 야채가 있어요.

There is meat and vegetables.

 

과일하고 음료수가 있어요.

There are fruits and drinks.

 

우리 집 냉장고에는 고기와 야채가 있습니다.

There is meat and vegetables in our refrigerator.


 

오늘 누구를 만났어요?

Who did you meet today?

 

수지하고 마이클을 만났어요.

I met Suzy and Michael.

 

저는 오늘 학교에서 수지와 마이클을 만났습니다.

I met Susie and Michael at school today.


 

 문장 구조 분석 

냉장고에 고기하고 야채가 있어요.
냉장고에 고기가 있어요.
냉장고에 야채가 있어요.
냉장고에 고기도 있고 야채도 있어요.

 

 문법 

N하고 N  VS  N과/와 N  VS  N(이)랑 N


N하고 N
주로 말하기에 사용하고 쓰기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I use it mainly for speaking, but I don't use it very well for writing.

김밥하고 떡볶이 주세요.
수지하고 마이클을 만났어요.


마지막 명사 뒤에 '하고'를 사용할 수 있다.
You can use '하고' after the last noun.

가방에 책하고 볼펜하고 있어요. (O)


N과/와 N

격식적 상황이나 쓰기에 사용한다.
Used for formal situations or writing.

나는 오늘 점심에 김밥과 떡볶이를 먹었다.
저는 오늘 학교에서 수지와 마이클을 만났습니다.

연설, 발표, 토론 등 격식적 상황에서의 말하기에 사용한다.
It is used for speaking in formal situations such as speeches, presentations, and debates.

수질 오염과 대기 오염이 지구의 환경을 파괴하고 있어요.
건강과 중독이라는 문제점 때문에 교실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명사 뒤에 '과/와'를 사용할 수 없다.
You cannot use '과/와' after the last noun.

가방에 책 볼펜 있어요. (X)


N(이)랑 N
비격식적 상황이나 말하기에 사용한다.
Used in informal situations or speaking.

점심에 김밥이랑 떡복이를 먹었어요.
오늘 수지랑 마이클을 만났어요.


마지막 명사 뒤에 '이랑'을 사용할 수 있다.
You can use '이랑' after the last noun.

가방에 책이랑 볼펜이랑 있어요. (O)

 

 

 어휘 

하고  

나는 애완동물로 개하고 고양이를 기르고 있다.

이제 지수하고 유민이하고 오기만 하면 다 온 거지?

승규하고 민준이는 어렸을 때부터 잘 알고 지낸 사이다.

 

와  

너와 내가 함께라면 두려울 것이 없다.

나는 백화점에 가 바지와 양말을 샀다.

나는 시금치와 당근을 싫어해서 부모님께 자주 혼이 났다.

 

아내는 수박과 참외를 손님에게 대접했다.

유민과 민준은 오랜 친구이다.

승규는 가방에 책과 노트를 정리해 넣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참고 자료]

부사격 조사 '와/과'와  접속 조사 '와/과' 차이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