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1A 문법과 표현

V-아요/어요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2. 10.
반응형

V-아요/어요

 

(두루높임으로) 어떤 사실을 서술하거나 질문, 명령, 권유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informal addressee-raising) A sentence-final ending used to describe a certain fact, ask a question, give an order, or advise.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지금 뭐 해요?

What are you doing now?

 

저는 지금 한국어를 배워요.

I am learning Korean now.

 

커피를 마셔요.

drink coffee.


뭐를 먹어요?

What do you eat?

 

저는 빵을 먹어요.

I eat bread.

 

불고기를 먹어요.

I eat bulgogi.


수지 씨는 지금 잠을 자요?

Is Suzy sleeping now?

 

네, 잠을 자요.

Yes, sleep.

 

아니요, 책을 읽어요.

No, I read books.


한국어 잘 해요?

Are you good at Korean?

 

네, 잘 해요.

Yes, I'm good at it.

 

아니요, 잘 못 해요.

No, I'm not good at it.


 문법 

V-아요/어요  VS  V-ㅂ니다/습니다


V-아요/어요
비격식적 상황에 사용한다.
Used in informal situations.

저는 지금 한국어를 배워요.
저는 빵을 먹어요.
수지 씨는 잠을 자요.


V-ㅂ니다/습니다
격식적 상황에 사용한다.
Used in formal situations.

저는 지금 한국어를 배웁니다.
저는 빵을 먹습니다.

 

 

 어휘 

-아요  

전화 좀 받아요.

날씨가 정말 좋아요.

이쪽으로 와서 앉아요.

그 사람은 어디에 살아요?

 

-어요 

내 말을 좀 믿어 줘요.

그걸 정말 혼자 다 먹어요?

우리는 그날 처음 만났어요.

배고플 텐데 그 음식들 좀 들어요.

우리 어른들께 자리를 양보해 드려요.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