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5B 문법과 표현

N을/를 계기로, A-(으)ㄴ/V-는 계기가 되다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6. 5.
반응형

N을/를 계기로, A-(으)ㄴ/V-는 계기가 되다

 

앞의 상황이나 일이 / 원인이나 기회가 되어 /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앞의 상황이나 일이 / 원인이 되어 / 어떤 일의 기회가 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This expression indicates that something will happen because of the preceding situation 

or event.

 

김치 만드는 행사에 참여한 경험은 김치를 세계에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The experience of participating in a kimchi making event served as a good opportunity to promote kimchi to the world.

 

한국 친구를 만나면서 한국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다. 이것이 한국 문화를 공부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He talked a lot about Korea while meeting Korean friends. This became the opportunity to study Korean culture.

 

그는 한국을 여행한 것을 계기로 한국어를 공부하게 되었다.

He studied Korean because of his opportunity to travel to Korea.


 

 문장 구조 분석 

그는 한국을 여행한 것을 계기로 한국어를 공부하게 되었다.
그는 한국을 여행한 적이 있다.
여행을 계기로 한국어를 공부하게 되었다.
그는 한국을 여행한 것이 기회가 되어 한국어를 공부하게 되었다.

 문법 

N을/를 계기로, A-(으)ㄴ/V-는 계기가 되다
= N을/를 기회로, A-(으)ㄴ/V-는 기회가 되다

그는 한국을 여행한 것을 계기로 한국어를 공부하게 되었다.
= 그는 한국을 여행한 것을 기회로 한국어를 공부하게 되었다.

김치 만드는 행사에 참여한 경험은 김치를 세계에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 김치 만드는 행사에 참여한 경험은 김치를 세계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어휘 

계기  opportunity; chance

어떤 일이 일어나거나 결정되도록 하는 원인이나 기회.

A cause or opportunity for something to happen or be decided.

 

유민이는 동창회를 계기로, 옛 친구들과 다시 연락을 하게 되었다.

민준이는 글짓기 대회에서 대상을 탄 것이 계기가 되어 국문과 진학을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