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5B 문법과 표현

A/V-(으)리만큼, A/V-(으)리만치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6. 5.
반응형

A/V-(으)리만큼, A/V-(으)리만치

 

앞에 오는 말이 나타내는 분량이나 수준이 뒤에 오는 말의 근거가 됨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A connective ending used when the extent or degree of the preceding statement is the reason for the following statement.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앞에 오는 말이 나타내는 분량이나 수준 정도로'를 표현한다.

뒤의 말의 근거가 된다.

 

그는 밥도 먹지 못하리만치 건강이 좋지 않다.

He is in such poor health that he can't even eat.

 

현대인들은 심각하리만큼 병적으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Modern people are seriously and morbidly using mobile phones.

 

그 사람은 놀라우리만큼 친절하게 나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었다.

That person solved my problem with amazing kindness.

 

밥은 지겨우리만치 오랫동안 먹어서 이제는 먹고 싶지 않다.

I've been eating rice for so long that I don't want to eat it anymore.


 

 문장 구조 분석 

현대인들은 심각하리만큼 병적으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현대인들은 휴대폰을 (너무 많이) 사용한다. (사용하는 양이 지나침)
(휴대폰 사용은) 병적일 만큼 심각하다. (큰 문제임)
현대인들은 심각할 정도로 휴대폰을 병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문제의 심각성 강조)

 문법 

A/V-(으)리만큼
= A/V-(으)리만치
= A/V-(으)ㄹ 정도로

그는 밥도 먹지 못하리만큼 건강이 좋지 않다.
= 그는 밥도 먹지 못하리만치 건강이 좋지 않다.
= 그는 밥도 먹지 못할 정도로 건강이 좋지 않다.

그 사람은 놀라우리만큼 친절하게 나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었다.
= 그 사람은 놀라우리만치 친절하게 나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었다.
= 그 사람은 놀라울 정도로 친절하게 나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었다.

 

 어휘 

만치

앞의 내용과 같은 양이나 정도임을 나타내는 말.

An expression used to indicate that something is of the same quantity or level as the preceding statement.

 

그는 몇 달 사이에 놀라울 만치 발전한 수영 실력을 선보였다.

최 대리는 상사에게 그런 대담한 발언을 할 만치 배짱 있는 인물이 못 되었다.

너도 나이를 먹을  만치 먹었으니 좀 어른스럽게 행동을 하렴.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