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2A 문법과 표현

V-아/어 버리다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28.
반응형

V-아/어 버리다

 

앞의 말이 나타내는 행동이 완전히 끝났음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indicate that the act mentioned in the preceding statement is completely done.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어떤 행위를 이미 끝낸 결과 아무것도 남지 않았거나 부담을 덜게 되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It is used to indicate that there is nothing left or the burden has been relieved as a result of having already completed an action.

 

남자 친구와 헤어져 버렸어요.

I broke up with my boyfriend.

 

동생이 음식을 모두 먹어 버렸어요

Her brother ate all the food.

 

시험 공부를 하지 않고 그냥 자 버렸어요.

She didn't study for the test and just went to sleep.

 

너무 피곤해서 일찍 침대에 누워 버렸어요.

I was so tired that I went to bed early.

 

휴대폰을 사는 데 돈을 다 써 버려서 돈이 없어요.

I have no money because I spent all my money on buying a cell phone.


해야 할 일을 모두 끝내 버렸어요.

I finished everything I had to do.

 

건강을 위하여 담배를 끊어 버렸어요.

I quit smoking for my health.

 

기분이 너무 좋아서 소리를 질러 버렸어요.

She felt so good that she screamed.

 

너무 맛있어서 음식을 모두 먹어 버렸어요

It was so delicious that I ate all the food.

 

모르는 사람에게 전화가 와서 전화를 끊어 버렸어요.

I got a call from someone I didn't know and hung up.


 

 문장 구조 분석 

시험 공부를 하지 않고 그냥 자 버렸다.
시험 공부를 하지 않았다.
그런데도 그냥 자 버렸어요.
(시험 공부를 해야 하는데) 시험 공부를 하지 않고 그냥 자고 말았다.

 문법 

V-아/어 버리다
= V-고 말다

너무 피곤해서 일찍 침대에 누워 버렸어요.
= 너무 피곤해서 일찍 침대에 눕고 말았어요.

동생이 음식을 모두 먹어 버렸어요
= 휴동생이 음식을 모두 먹고 말았어요

V-아/어 버리다  VS  V-고 말다

V-아/어 버리다
원하지 않은 일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나타낸다.
It expresses regret for something you do not want.

좋아하던 남자 친구와 헤어져 버렸어요.
시험 공부를 하지 않고 그냥 자 버렸어요.


귀찮은 일을 끝내서 후련하거나 시원하다는 느낌을 나타낸다.
Shows a feeling of being refreshed or refreshed by finishing a tedious task.

나에게 상처를 준 그 사람과 헤어져 버렸어요.
건강을 위하여 담배를 끊어 버렸어요.

------------------------------------------------

V-고 말다
원하지 않은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나타낸다.
It expresses regret that something undesirable has happened.

빨리 뛰어가다가 넘어지고 말았어요.
너무 피곤해서 시험 공부를 하지 못하고 잠이 들고 말았어요.


어떤 일을 이루고자 하는 말하는 사람의 의지를 나타낸다.
It represents the speaker's will to accomplish something.

나는 열심히 노력해서 성공하고 말겠어.
이번 축구 시합에서 반드시 이기고 말겠어.

 

 어휘 

-아 버리다

지수는 자기 형편도 생각하지 않고 비싼 가방을 덜컥 사 버렸다.

나는 급히 뛰어갔지만 열차는 떠나 버리고 난 뒤였다.

승규는 피곤해서 숙제도 다 하지 않은 채 자 버렸다.

 

-어 버리다

나는 지하철에서 졸다가 그만 내릴 역을 지나쳐 버렸다.

승규는 배가 고파 동생 몫까지 다 먹어 버렸다.

나는 민준이에게 너무 화가 나서 그가 준 편지를 찢어 버렸다.

 

-여 버리다

나는 급히 뛰어갔지만 열차는 이미 출발해 버리고 난 뒤였다.

승규는 지수를 처음 보자마자 반해 버려서 지수와 친해지고 싶었다.

나는 선생님께 혼이 날까 두려워 그만 거짓말을 해 버렸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