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2A 문법과 표현

V-다가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28.
반응형

V-다가 

 

어떤 행동이나 상태 등이 중단되고 다른 행동이나 상태로 바뀜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 connective ending used when an action or state, etc., is stopped and changed to another action or state.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책을 읽다가 피곤해서 잤어요.

I was tired while reading a book, so I slept.

 

학교에 가다가 마트에 들렀어요.

I stopped at the supermarket on my way to school.

 

커피를 마시다가 전화를 받았어요.

She was drinking coffee when she got a phone call.

 

고향 친구와 이야기하다가 울었어요.

I cried while talking to a friend from her hometown.

 

운동하다가 넘어져서 다리를 다쳤어요.

While working out, she fell and hurt her leg.

 

똑바로 가다가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가요.

Go straight and turn left at the intersection.

 

 

 문장 구조 분석 

고향 친구와 이야기하다가 울었다.
고향 친구와 이야기하다.
그러다가 울었다.
고향 친구와 이야기하는 도중에 울었다.

 

 문법 

V-다가 
=V-다
= V-다가는
= V-는 도중에

도중
being in the middle
진행되고 있는 일의 중간.

커피를 마시다가 전화를 받았어요.
= 커피를 마시다 전화를 받았어요.
= 커피를 마시다가는 전화를 받았어요.
= 커피를 마시는 도중에 전화를 받았어요.

학교에 가다가 마트에 들렀어요.
= 학교에 가다 마트에 들렀어요.
= 학교에 가다가는 마트에 들렀어요.
= 학교에 가는 도중에 마트에 들렀어요.

 

앞과 뒤의 주어가 같아야 한다.
The subject before and after must be the same.

나는 밥을 먹다가 그는 전화를 받았어요. (X)
나는 밥을 먹다가 (나는) 전화를 받았어요. (O)

나는 책을 읽다가 그녀는 피곤해서 잤어요. (X)
나는 책을 읽다가 (나는) 피곤해서 잤어요. (O)

 

상태가 변화될 때도 사용한다.
It is also used when the state changes.

비가 오다가 눈이 내린다.
바람이 불다가 비가 온다.

 

A(형용사)-다가 
앞의 상태와 뒤의 상태가 대립되는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It is often used when the preceding state and the latter state are opposed.

날씨가 흐리다가 맑아졌다.
날씨가 춥다가 따뜻해졌다.
교실이 조용하다가 갑자기 시끄러워졌다.

 

 

 어휘 

-다가

우리는 밥을 먹다가 차를 마셨다.

유민이가 여행을 갔다가 돌아왔다.

나는 일기를 쓰다가 생각에 잠겼다.

 

-다

나는 영화를 보다 잠이 들었다.

그들은 따로 살다 이번에 살림을 합쳤다.

그 사람은 우리 회사에 다니다 다른 회사로 이직을 했다.

 

-다가는

승규는 조금 전까지 책을 읽다가는 갑자기 나갔다.

민준이는 지수를 보며 망설이다가는 돈을 빌려 달라는 말을 꺼냈다.

어머니는 시장에 잠깐 들렀다가는 집으로 돌아와서 저녁을 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