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2B 문법과 표현

V-기로 하다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11.
반응형

V-기로 하다

 

앞의 말이 나타내는 행동을 할 것을 결심하거나 약속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decide or promise the performance of the act mentioned in the preceding statement.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저는 아르바이트를 하기로 했어요.

I decided to work part-time.

 

시간이 없으니까 택시를 타기로 해요.

Since I don't have time, I decide to take a taxi.

 

그가 미리 숙소를 예약하기로 했어요.

He decided to book accommodation in advance.

 

오늘부터 진짜 열심히 공부하기로 했어요.

He decided that from today onwards he will study really hard.

 

그녀가 친구들에게 연락을 하기로 했어요.

She decided to contact her friends.

 

시험이 끝나면 친구와 노래방에 가기로 했어요.

After her exam, I decided to go to karaoke with her friend.

 

한국어 공부를 위해 한국 드라마를 보기로 했어요.

She decided to watch Korean dramas to study Korean.


 

 문장 구조 분석 

오늘부터 진짜 열심히 공부하기로 했어요.
오늘부터 진짜 열심히 공부하다.
그렇게 하기로 했어요.
오늘부터 진짜 열심히 공부하기로 결심했어요.[계획을 세웠어요.]

 

 문법 

V-기로 하다 (제안 suggestion/ 약속 promise)
= V-아요/어요

우리 불고기를 먹기로 해요.
= 우리 불고기를 먹어요.

내일 또 이 커피숍에서 만나기로 해요.
내일 또 이 커피숍에서 만나요.


V-기로 하다 (앞으로의 계획 Future plans)
V-아요/어요(X)

오늘 저녁에 불고기를 먹기로 했어요. (O)
오늘 저녁에 불고기를 먹어요. (X)

내일 이 커피숍에서 만나기로 했어요. (O)
= 내일 이 커피숍에서 만나요. (X)

 

V-기로 하다
= V-기로 결심하다  determine; resolve

오늘부터 진짜 열심히 공부하기로 했어요.
= 오늘부터 진짜 열심히 공부하기로 결심했어요.

오늘부터 담배를 피우지 않기로 했어요.
= 오늘부터 담배를 피우지 않기로 결심했어요.


V-기로 하다
= V-기로 약속하다  promise; pledge

그녀가 친구들에게 연락을 하기로 했어요.
= 그녀가 친구들에게 연락을 하기로 약속했어요.

시험이 끝나면 친구와 노래방에 가기로 했어요.
= 시험이 끝나면 친구와 노래방에 가기로 약속했어요.

 

TOPIK Ⅱ 47회 변형 문제 (transformed problem)

이번 주말에 (친구들을 만나다)
친구들과 불고기를 먹다.

이번 주말에 친구들과 불고기를 (              ).
⇨ 이번 주말에 친구들과 불고기를 ( 먹기로 했다 ).
    I decided to eat bulgogi with my friends this weekend.

 

 

 어휘 

-기로 하다

 

오늘 회의는 다섯 시에 하기로 합시다.

나는 이번 방학 때 수영을 배우기로 했다.

출퇴근 시간에는 차가 밀리니까 조금 일찍 나가기로 해요.

 

가: 오늘 불고기를 먹으면 어때요?
나: 좋아요. 그럼 저녁에 먹기로 해요.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