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2B 문법과 표현

A-(으)ㄴ데, V-는데, N인데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10.
반응형

A-(으)ㄴ데, V-는데, N인데

 

앞의 내용과 다른 상황이나 결과가 뒤에 이어짐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This expression indicates that a situation or result different from the preceding is followed.

 

대조되는 두 가지 사실을 말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This expression is used to talk about two contrasting facts.


형은 키가 큰데 저는 키가 작아요.

My older brother is tall, but I am short.

 

저는 사과를 좋아하는데 바나나는 싫어해요.

I like apples, but I hate bananas.

 

언니는 요리를 잘하는데 저는 요리를 못해요.

My sister is good at cooking, but I’m not good at it.

 

나는 한국어를 잘하는데 누나는 잘 못한다.

I am good at Korean, but my sister is not good at it.

 

어제는 비가 왔는데 오늘은 날씨가 정말 좋아요.

It rained yesterday, but the weather is really nice today.

 

우리 집은 학교에서 먼데 친구의 집은 학교에서 가까워요.

My house is far from the school, but my friend's house is close to the school.


 

 문장 구조 분석 

나는 한국어를 잘하는데 누나는 잘 못한다.
나는 한국어를 잘한다.
그런데 누나는 잘 못한다.
나는 한국어를 잘하지만 누나는 잘 못한다.

 

 문법 

A-(으)ㄴ데, V-는데, N인데
= A/V-으나
= A/V-지만

저는 사과를 좋아하는데 바나나는 싫어해요.
= 저는 사과를 좋아하나 바나나는 싫어해요.
= 저는 사과를 좋아하지만 바나나는 싫어해요.

어제는 비가 왔는데 오늘은 날씨가 정말 좋아요.
= 어제는 비가 왔으나 오늘은 날씨가 정말 좋아요.

= 어제는 비가 왔지만 오늘은 날씨가 정말 좋아요.

 

A-(으)ㄴ데, V-는데, N인데  + 도
'도'가 붙으면 의미가 강조된다.

When '도' is added, the meaning is emphasized.

조금 전에 밥을 먹었는데도 또 배가 고파요.
('조금 전에 밥을 먹었음'을 강조함)

밖에 비가 많이 오는데도 거리에 사람들이 많다.
('비가 많이 옴'을 강조함)

 

A-(으)ㄴ데, V-는데, N인데  ~ + 은/는
'은/는'을 사용하여 대조의 의미를 강조한다.
Emphasize the meaning of contrast by using '은/는'.

떡국은 먹는데 떡볶이 안 먹어요.
어제는 더웠는데 오늘 추워요.
나는 학생인데 학생이 아니에요.

 

 

 어휘 

-을래요

지수 일은 제가 도울래요.

남은 음식은 제가 먹을래요.

제가 기다렸다 소포를 받을래요.

 

다리가 아파 보이는데 여기에 앉을래요?

꽃병에 꽃을 꽂을래요?

추운데 제 옷이라도 입을래요?

 

-ㄹ래요

저는 집에서 쉴래요.

저는 엄마 따라 시장에 갈래요.

오늘 저녁 준비는 제가 할래요.

 

땀을 흘리는 걸 보니 더운 것 같은데 주스라도 마실래요?

내일 산에 갈 때 몇 시에 출발할래요?

어느 방에서 주무실래요?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

'서울대 한국어 2B 문법과 표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V-기로 하다 Korean grammar  (0) 2022.01.11
V-는 게 어때요? Korean grammar  (0) 2022.01.11
N마다 Korean grammar  (0) 2022.01.10
V-(으)ㄹ래요 Korean grammar  (0) 2022.01.10
N 중에(서) Korean grammar  (0) 2021.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