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2B 문법과 표현

N 중에(서)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12. 26.
반응형

N 중에(서)

 

두 개 이상의 대상 가운데서 하나를 골라 말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This expression is used when speaking of one of two or more objects.

 

한국 음식 중에서 불고기가 가장 맛있어요.

Among Korean foods, bulgogi is the most delicious.

 

저는 운동 중에서 배드민턴을 가장 좋아해요.

Of all sports, I like badminton the most.

 

그는 우리 반 친구 중에서 키가 제일 커요.

He is the tallest among my classmates.

 

과일 중에서 사과를 가장 좋아해요.

Of all fruits, apples are his favorite


 

 문장 구조 분석 

한국 음식 중에서 불고기가 가장 맛있어요.
한국 음식이 여럿 있어요.
그 중에서 불고기가 가장 맛있어요..
한국 음식은 불고기, 비빔밥, 잡채, 떡볶이 등이 있는데 불고기가 가장 맛있어요.

 문법 

N 중에
= N 가운데

한국 음식 중에서 불고기가 가장 맛있어요.
= 한국 음식 가운데 불고기가 가장 맛있어요.


저는 운동 중에서 배드민턴을 가장 좋아해요.

= 저는 운동 가운데 배드민턴을 가장 좋아해요.


장소 명사[place noun] + 에서

그 식당은 이 근처에서 음식이 가장 맛있다. (O)
그 식당은 이 근처 중에서 음식이 가장 맛있다. (X)

내가 학교에서 가장 좋아하는 곳은 도서관이다. (O)
내가 학교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곳은 도서관이다. (X)

 

 어휘 

여럿 가운데.

A bound noun used to refer to something out of many.

 

지수는 여러 색깔 에 하늘색을 좋아한다.

민준이는 배우자의 조건  제일 중요한 것은 성격이라고 했다.

가: 너희 형제들  누가 제일 키가 크니?
나: 막내가 제일 커요.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