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4A 문법과 표현

V-아다(가)/어다(가)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8.
반응형

V-아다(가)/어다(가)

 

어떤 행동을 한 뒤 그 행동의 결과를 가지고 뒤의 말이 나타내는 행동을 이어 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 connective ending used when one does a certain act and does the following act based on the result of the preceding one.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꽃을 꺾어다가 꽃병에 꽂아 책상 위에 두었다.

I broke the flower, put it in a vase, and placed it on my desk.

 

마트에서 고기를 사다가 불고기를 해 먹었다.

I bought meat at the supermarket and cooked bulgogi and ate it.

 

여자 친구에게 장미꽃을 사다가 주었다.

I bought a rose and gave it to my girlfriend.

 

소파에서 잠든 아이를 안아다가 방에 눕혔다.

I picked up the sleeping child on the sofa and laid him down in the room.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다가 집에서 읽었다.

I borrowed a book from the library and read it at home.

 

마트에서 라면을 사다가 집에서 끓여 먹었다.

I bought ramen at the supermarket and cooked it at home.


 

 문장 구조 분석 

마트에서 라면을 사다가 집에서 끓여 먹었다.
마트에서 라면을 샀다.
그래서 집에서 끓여 먹었다.
마트에서 라면을 사 가지고 집에 와서 끓여 먹었다.

 문법 

V-아다(가)/어다(가)
= V-아서/어서
= V-아/어 가지고

편의점에서 우유를 사다가 집에서 마셨다.
= 편의점에서 우유를 사서 집에서 마셨다.
= 편의점에서 우유를 사 가지고 집에서 마셨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다가 집에서 읽었다.
=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서 집에서 읽었다.
=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 가지고 집에서 읽었다.

V-아다(가)/어다(가)  VS  V-다가

V-아다(가)/어다(가)
어떤 행동을 한 후에 그 결과물을 가지고 장소를 이동하여 다른 행동을 함.
After performing a certain action, take the result and move to another location.

소파에서 잠든 아이를 안아다가 에 눕혔다.
마트에서 라면을 사다가 에서 끓여 먹었다.


V-다가
어떤 행동이 중단되고 다른 행동으로 전환됨을 나타냄.
Indicates that one behavior is stopped and transition to another behavior.

장소의 이동이 없다.
no movement of place

밥을 먹다가 전화를 받았다.
과일을 깎다가 손을 다쳤다.
놀이터에서 놀다가 넘어졌다.

 

 어휘 

-아다가

장모가 사위를 위해 닭을 잡아다가 음식을 했다.

꼬마는 보물찾기에서 숨겨진 종이를 찾아다가 선물을 받았다.

선생님이 반에서 리더십이 좋은 학생을 뽑아다가 반장을 시켰다.

 

-어다가

영수는 승규에게 꽃씨를 얻어다가 화분에 심었다.

책방에서 만화책을 빌려다가 집으로 가져왔다.

할머니께서 산나물을 뜯어다가 나물 무침을 해 주셨다.

 

-여다가

과제를 내일까지 한 사람이 취합해다가 제출하세요.

어머니는 저녁 내내 요리를 해다가 휴가를 나온 아들에게 먹였다.

직원의 임금을 착취해다가 유흥비로 탕진한 사장이 적발되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