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4A 문법과 표현

A-(으)ㄴ지 A-(으)ㄴ지, V-는지 V-는지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8.
반응형

A-(으)ㄴ지 A-(으)ㄴ지, V-는지 V-는지

 

어떤 방법이나 사실에 대해 알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질문하거나 대답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This expression is used when asking or answering a question 

about whether or not you know about a certain method or fact.

 

그의 마음이 좋은지 안 좋은지 궁금하다.

I wonder if his heart is good or not.

 

지금 베트남은 날씨가 더운지 안 더운지 알고 싶다.

I want to know whether the weather is hot in Vietnam right now or not.

 

그 외국인이 한국어를 잘하는지 잘 못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You need to find out whether the foreigner is good at Korean or not.

 

내가 보낸 선물을 잘 받았는지 받지 못했는지 확인해 봐야겠다.

I need to check whether the gift I sent was received well or not.


 

 문장 구조 분석 

내가 보낸 선물을 잘 받았는지 받지 못했는지 확인해 봐야겠다.
내가 보낸 선물을 잘 받았는지 확인해 봐야겠다.
내가 보낸 선물을 받지 못했는지 확인해 봐야겠다.
내가 보낸 선물을 잘 받았는지 아니면 받지 못했는지 확인해 봐야겠다.

 문법 

V-는지 V-는지 (현재)
친구가 학교에 오는지 안 오는지 확인해 보세요.

V-았/었는지 V-았/었는지 (과거)
친구가 학교에 왔는지 안 왔는지 확인해 보세요.

V-(으)ㄹ지 V-ㄹ지 (미래)
친구가 학교에 올지 안 올지 확인해 보세요.

A-(으)ㄴ지 A-(으)ㄴ지, V-는지 V-는지
(뒤에는 반대 내용이나 부정 표현이 오는 경우가 많다)
It is often followed by an opposite or negative expression.

그의 마음이 좋은지 안 좋은지 궁금하다.
지금 베트남은 날씨가 더운지 안 더운지 알고 싶다.
그 외국인이 한국어를 잘하는지 잘 못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내가 보낸 선물을 잘 받았는지 받지 못했는지 확인해 봐야겠다.

 

 어휘 

-(으)ㄴ지 / -는지

뒤에 오는 말의 내용에 대한 막연한 이유나 판단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A connective ending used to indicate an ambiguous reason or judgment about the following statement.

 

어찌나 비싼지 차마 그 물건을 살 수 없었다.

동생이 계단에서 넘어져 다친 건 아닌지 걱정이 되더군요.

집에 가는 길에 불량 청소년인지 어떤 학생이 나에게 시비를 걸었어.

 

영수는 사려는 과일의 상태가 괜찮은지 살펴보았다.

어찌나 기분이 좋은지 콧노래가 절로 나왔다.

점원이 추천한 옷은 입고 싶지 않은지 손님은 다른 옷을 보았다.

 

동생이 내 신발을 신고 나갔는지 신발이 안 보였다.

다들 나가셨는지 집에 아무도 없었다.

외할머니께서 안 계시는지 초인종을 눌러도 대답이 없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