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4A 문법과 표현

A-다더니, V-ㄴ/는다더니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6.
반응형

A-다더니,  V-ㄴ/는다더니

 

들어서 알고 있는 사실을 언급하며 다음 말을 이어 말할 때 쓰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mention something the speaker knows from having heard it and connect this to the following content.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영화가 재미있다더니 재미가 하나도 없다.

They say the movie is fun, but it's not fun at all.

 

비가 온다더니 하늘이 아주 맑다.

They said it was going to rain, but the sky was very clear.

 

공부를 열심히 한다더니 게임만 하고 있다.

They say they study hard, but all they do is play games.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친구가 오늘 모임에 온다더니 정말로 왔다.

A friend I haven't seen for a while said he would come to the meeting today, and he actually came.

 

오늘 약속이 있다더니 그래서 빨리 간 모양이에요.

They said they had an appointment today, so it looks like they left quickly.


 

 문장 구조 분석 

비가 온다더니 하늘이 아주 맑다.
비가 온다고 했다.
그런데 하늘이 아주 맑다.
비가 온다고 했는데 하늘이 아주 맑다.

 문법 

A-다더니,  V-ㄴ/는다더니
= A-다고 하더니,  V-ㄴ/는다고 하더니

공부를 열심히 한다더니 게임만 하고 있다.
=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하더니 게임만 하고 있다.

오늘 약속이 있다더니 그래서 빨리 간 모양이에요.
= 오늘 약속이 있다고 하더니 그래서 빨리 간 모양이에요.

부산간다더니 지금 경주에 있다고 해요.
= 부산간다고 하더니 지금 경주에 있다고 해요.

 

부산 관광 바로가기 : 부산 관광포털 '비짓부산'

한국어로 보기 / 영어(English)로 보기 / 중국어(Chinese)로 보기 / 일본어(Japanese)로 보기


A-다더니,  V-ㄴ/는다더니
속담을 예로 들 때에도 자주 사용된다.
It is also often used to cite proverbs as examples.

시간이 쏜살같다더니, 벌써 유학 기간이 다 끝나서 고향에 가야 한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도 곱다더니 친구를 욕하고 다니던 친구가 오히려 욕을 먹고 있다.
호랑이도 제 말하면 온다더니 부르지도 않았는데 그 친구가 왔다.

A-다더니,  V-ㄴ/는다더니
주어가 화자일 때는 사용하지 못한다.

내가 여자 친구와 사귄다더니 헤어지고 말았다. (X)
내가 예쁘다더니 만나 보니 예쁘지 않았다. (X)

 

 어휘 

-다더니

지수가 예쁘다더니 정말 영화배우처럼 예쁘네요.

삼계탕은 오래 끓여야 맛있다더니 정말 그렇네요.

승규 집에는 책이 많다더니 마치 도서관 같네요.

 

-ㄴ다더니

지수가 내 생일 파티에 온다더니 안 왔더라고요.

도시락을 직접 준비하신다더니 이렇게 멋지게 싸 오셨네요.

오늘 흐리고 비가 온다더니 날씨만 좋네요.

 

-는다더니

저기에 놀이공원을 짓는다더니 벌써 공사를 시작했네요.

지수는 건강 검진을 받는다더니 오늘 병원에 갔나 봐요.

승규가 곧 누명을 벗는다더니 일이 잘 안 된 것 같아요.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