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4A 문법과 표현

A/V-(으)ㄹ 뿐만 아니라, N뿐만 아니라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4.
반응형

A/V-(으)ㄹ 뿐만 아니라, N뿐만 아니라

 

앞의 말이 나타내는 내용에 더해 뒤의 말이 나타내는 내용까지 작용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express that the following content is also applicable, as well as the preceding content.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이 옷은 예쁠 뿐만 아니라 편해서 자주 입는다.

I wear this outfit often because it is not only pretty but also comfortable.

 

이 회사는 연봉이 높을 뿐만 아니라 복지제도도 잘 갖추어져 있다.

This company not only offers high salaries but also has a well-established welfare system.

 

아르바이트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제 적성에도 잘 맞아서 좋다.

I like my part-time job because it is not only fun, but it also suits my aptitude well.

 

선물로 받은 신발은 색이 예쁠 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좋다.

The shoes I received as a gift are not only pretty in color but also have a good design.

 

나는 한국어뿐만 아니라 중국어도 잘한다.

I am good at not only Korean but also Chinese.

 

나는 부산뿐만 아니라 제주도에도 가 보았다.

I have been to not only Busan but also Jeju Island.

 

 

 문장 구조 분석 

이 회사는 연봉이 높을 뿐만 아니라 복지제도도 잘 갖추어져 있다.
이 회사는 연봉이 높다.
그뿐만 아니라 복지제도도 잘 갖추어져 있다.
이 회사는 연봉이 높고 또한 복지제도도 잘 갖추어져 있다.

 문법 

A/V-(으)ㄹ 뿐만 아니라
= A/V-고


아르바이트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제 적성에도 잘 맞아서 좋다.
= 아르바이트가 재미있고 제 적성에도 잘 맞아서 좋다.

선물로 받은 신발은 색이 예쁠 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좋다.
= 선물로 받은 신발은 색이 예쁘고 디자인도 좋다.

 

N뿐만 아니라
= N은/는 물론이고

나는 한국어뿐만 아니라 중국어도 잘한다.
= 나는 한국어는 물론이고 중국어도 잘한다.

나는 부산뿐만 아니라 제주도에도 가 보았다.
= 나는 부산은 물론이고 제주도에도 가 보았다.

 

긍정 + A/V-(으)ㄹ 뿐만 아니라 + 긍정

이 옷은 예쁠 뿐만 아니라 편해서 자주 입는다.
이 회사는 연봉이 높을 뿐만 아니라 복지제도도 잘 갖추어져 있다.

이 옷은 예쁠 뿐만 아니라 너무 비싸다. (X)


부정 + A/V-(으)ㄹ 뿐만 아니라 + 부정

이 옷은 디자인이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너무 비싸다.
이 회사는 연봉이 낮을 뿐만 아니라 복지제도도 갖추어져 있지 않다.

이 옷은 디자인이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색상도 예쁘다.  (X)

 어휘 

-ㄹ 뿐만 아니라

승규 아버지는 교수일 뿐만 아니라 정치가이기도 하다.

지수는 예쁠 뿐만 아니라 성격도 좋아서 인기가 많다.

민준이는 학교가 멀 뿐만 아니라 교통도 불편해서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한다.

 

-을 뿐만 아니라  

최 씨는 이 지역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었을 뿐만 아니라 존경을 받는 사람이기도 했다.

승규는 약속 시간에 나타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연락이 없었다.

지수는 채식주의자인데 고기를 안 먹을 뿐만 아니라 달걀도 안 먹는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