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4B 문법과 표현

N(이)며 N(이)며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12. 29.
반응형

N(이)며 N(이)며 

 

잇달아 쓰인 둘 이상의 비슷한 사물을 이어 줄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A postpositional particle that connects two or more similar objects that are mentioned consecutively.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아이가 눈이며 코며 아빠를 아주 많이 닮았다.

The child looks very much like his father, including his eyes and nose.

 

나는 불고기며 비빔밥이며 못 먹는 한국 음식이 거의 없다.

There is almost no Korean food that I can't eat, such as bulgogi and bibimbap.

 

학생들은 수학이며 영어며 공부할 게 정말 많다.

Students have a lot to study, including math and English.

 

가방을 분실해서 신분증이며 열쇠며 중요한 물건들을 많이 잃어버렸다.

I lost my bag. So I lost my ID card, keys, and many other important items in my bag.

 

아이 생일 파티에 빵이며 과자며 좋아하는 것들을 많이 준비했다.

For the child's birthday party, we prepared a lot of bread, cookies, and other things the child likes.


 

 문장 구조 분석 

나는 불고기며 비빔밥이며 못 먹는 한국 음식이 거의 없다.
나는 못 먹는 한국 음식이 거의 없다.
불고기며 비빔밥이며 하는 한국 음식(을 다 잘 먹는다)
나는 불고기도 비빔밥도 그리고 그 이외의 한국 음식은 다 잘 먹는다.

 

 문법 

N(이)며 N(이)며 
= N(이)든지 N(이)든지 

나는 불고기며 비빔밥이며 못 먹는 한국 음식이 거의 없다.
= 나는 불고기든지 비빔밥이든지 못 먹는 한국 음식이 거의 없다.


아이 생일 파티에 빵이며 과자며 좋아하는 것들을 많이 준비했다.
= 아이 생일 파티에 빵이든지 과자든지 좋아하는 것들을 많이 준비했다.

 

 

 어휘 

-(이)며

 

며칠 동안 폭우가 쏟아져 논이며 밭이며 모두 물에 잠겼다.

감기에 심하게 걸린 아이는 낮이며 밤이며 누워만 있었다.

승규의 필통 속에는 연필이며 볼펜이며 필기구가 잔뜩 들어 있다.

 

아이며 어른이며 할 것 없이 모두 물놀이를 즐겼다.

지수는 외모며 성격이며 모두 자기 엄마를 꼭 닮았다.

어머니는 시장에 가서 사과며 배며 과일을 잔뜩 사 오셨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