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4B 문법과 표현

V-아/어 대다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12. 29.
반응형

V-아/어 대다

 

앞의 말이 나타내는 행동을 반복하거나 그 반복되는 행동의 정도가 심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indicate that the act mentioned in the preceding statement is repeated or done to a greater degree.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옆집 개가 밤새 짖어 대서 잠을 잘 못 잤다.

The dog next door barked all night and I couldn't sleep well.

 

친구가 잠을 자면서 코를 골아 대서 잠을 설쳤다.

My friend snored in his sleep and I couldn't sleep.

 

아내가 잔소리를 해 대서 나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My wife is nagging me, and I'm stressed.

 

아이가 장난감을 사 달라고 졸라 대서 장난감 가게에 다녀 왔다.

He begged me to buy a toy, so I went to the toy store.

 

그녀는 인터넷 쇼핑으로 옷을 사 대는 바람에 돈을 다 쓰고 말았다.

She had bought clothes online and had spent all her money.


 

 문장 구조 분석 

친구가 잠을 자면서 코를 골아 대서 잠을 설쳤다.
친구가 잠을 자면서 코를 곤다.
그래서 (나는) 잠을 설쳤다.
친구가 잠을 자면서 너무 심하게 코를 골아서 (나는) 잠을 설쳤다.

 문법 

V-아/어 대다
= 심하게 V-아서/어서

옆집 개가 밤새 짖어 대서 잠을 잘 못 잤다.
= 옆집 개가 밤새 심하게 짖어서 잠을 잘 못 잤다.

아이가 장난감을 사 달라고 졸라 대서 장난감 가게에 다녀 왔다.
= 아이가 장난감을 사 달라고 심하게 졸라서 장난감 가게에 다녀 왔다.

아내가 잔소리를 해 대서 나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 아내가 잔소리를 심하게 해서 나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V-아/어 대다'는 부정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친구가 잠을 자면서 코를 골아 대서 잠을 설쳤다.
그녀는 인터넷 쇼핑으로 옷을 사 대는 바람에 돈을 다 쓰고 말았다.

친구가 잠을 자면서 코를 골아 대서 잠을 잘 잤다. (X)
그녀는 인터넷 쇼핑으로 옷을 사 대는 바람에 돈을 절약할 수 있었다. (X)


 

 어휘 

대다  

앞의 말이 뜻하는 행동을 반복하거나 그 행동의 정도가 심함을 나타내는 말.

An auxiliary verb used to indicate the repetition of an action in the preceding statement or that the level of the action is extreme.

 

그렇게 떠들어 대지 말고 수업에 집중해야지.

지수는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해 대니 믿을 수가 없다.

아내는 항상 아이들에게 깨끗이 씻으라고 잔소리를 해 댄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