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4B 문법과 표현

A/V-았었/었었-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12. 29.
반응형

A/V-았었/었었-

 

현재와 비교하여 다르거나 현재로 이어지지 않는 과거의 사건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nding of a word used for a past event that is different from the present or does not continue to the present.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어머니는 젊었을 때는 예뻤었는데 지금은 많이 늙으셨다.

My mother was pretty when she was young, but she is now very old.

 

작년 겨울에 제주도에 여행을 갔었다.

Last winter she went on a trip to Jeju Island.

 

처음 한국에 왔을 때는 김치를 안 먹었었는데 지금은 잘 먹는다.

When she first came to Korea, she didn't eat kimchi, but now she eats it well.

 

어렸을 때는 꿈이 많았었는데 지금은 꿈이 아주 적어졌다.

When she was young, she had many wishes, but now she has very few.


 

 문장 구조 분석 

어머니는 젊었을 때는 예뻤었는데 지금은 많이 늙으셨다.
어머니는 젊었을 때는 예뻤다.
그런데 지금은 많이 늙으셨다.
어머니는 젊었을 때는 예뻤었다. 그런데 지금은 많이 늙으셔서 젊었을 때처럼 예쁘지 않.

 문법 

-았었/었었-   VS  -았/었-


-았었/었었-
(과거의 일이 현재에는 일어나지 않음)
What happened in the past does not happen in the present.

그녀는 10년 전에 결혼했었다.
(10년 전에 결혼했지만 지금은 혼자 산다.)


수지 씨, 어머니께 전화왔었어요.
(수지가 없었을 때 어머니에게서 전화가 왔었고, 지금은 전화를 끊은 상태이다.)

-았/었-
(과거의 일이 현재까지 유지됨)
The things of the past persist to the present.

그녀는 10년 전에 결혼했다.
(10년 전에 결혼해서 현재까지 결혼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수지 씨, 어머니께  전화왔어요.
(지금 어머니에게서 전화가 온 상태이고 아직 끊지 않고 수지가 전화 받기를 기다리고 있다.)

 

 어휘 

-았었-

유민이는 초등학교 때 키가 작았었다.

승규는 중학교 때까지 대전에 살았었다.

지난 주말에 기분도 전환할 겸 부산에 갔었다.

 

-었었-

유민이는 중학교 때 키가 컸었다.

우리 딸은 어릴 때 인형처럼 예뻤었어.

그 식당은 개업 초기에 손님이 적었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참고 자료]

과거 시제 실현 요소와 ‘-았/었-’의 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