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4B 문법과 표현

V-는 사이(에)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12. 29.
반응형

V-는 사이(에)

 

어떤 행동이나 상황이 일어나는 중간의 어느 짧은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indicate a certain, short time in the middle of an act or situation.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나는 엄마가 없는 사이에 집안 청소를 했다.

I cleaned the house while my mom was away.

 

내가 샤워하는 사이에 친구가 전화를 했다.

My friend called while I was showering.

 

우리 가족이 밥을 먹는 사이에 친구가 집에 놀러 왔다.

While my family was eating, a friend came to visit my house.

 

잠깐 조는 사이에 내려야 할 지하철역을 지나치고 말았다.

While I was dozing off for a bit, I couldn't get off at the subway station I was supposed to get off at and ended up passing by.

 

수업 중에 다른 생각을 하는 사이에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말았다.

While I was thinking about other things during class, I missed an important part.


 

 문장 구조 분석 

내가 샤워하는 사이에 친구가 전화를 했다.
내가 샤워한다.
그 사이에 친구가 전화를 했었다.
내가 샤워하고 있는데 그 때 친구가 전화를 했다.

 문법 

V-는 사이(에)   VS  V-는 동안(에)

V-는 사이(에) 
앞의 행위가 일어나고 있는 짧은 시간을 이용하여 뒤의 행위를 할 때 사용된다.
It is used to perform the next action using the short time during which the previous action is taking place.

내가 화장실에 간 사이에 택배 기사가 왔다가 갔다.
 (화장실에 있을 때 택배 기사가 왔다 감)

우리 가족이 밥을 먹는 사이에 친구가 집에 놀러 왔다.
 (밥을 먹고 있을 때 친구가 옴)

내가 전화하는 사이에 언니가 내 치마를 입고 나갔다.
 (전화를 하고 있을 때 언니가 치마를 입고 나감)


나는 서울에서 유학하는 사이에 여러 관광지를 돌아보았다. (X)
  (유학하는 기간은 짧은 시간이 아니다.)
   Studying abroad is not a short period of time.

나는 서울에서 유학하는 동안에 여러 관광지를 돌아보았다. (O)



V-는 동안(에)
앞의 행위가 계속되는 전체 시간에 뒤의 행위가 지속될 때 사용한다.
It is used when the following action continues for the entire duration of the previous action.

우리 가족이 밥을 먹는 동안에 친구가 내 방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다.
 (밥을 다 먹을 때까지 친구가 내 방에서 기다리고 있음)

내가 전화하는 동안에 언니는 내 옆에서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고 있었다.
 (전화 통화가 끝날 때까지 언니는 내 옆에서 휴대폰 게임을 하고 있음)


나는 서울에서 유학하는 동안에 여러 관광지를 돌아보았다. (O)
 (유학 생활하고 있는 긴 시간 동안 관광지를 돌아보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함)
  During my long time studying abroad, I continued to visit tourist spots.

나는 서울에서 유학하는 사이에 여러 관광지를 돌아보았다. (X)

앞의 상황이 과거일 때는 'V-으(ㄴ) 사이(에)'를 사용한다.

내가 집을 비운 사이에 친구가 찾아 왔었다.
내가 화장실에 간 사이에 택배가 왔다.

 

 어휘 

사이  span; time

어떤 때부터 다른 때까지의 동안.

The period between one point in time and another.

 

오랜만에 조카를 만났는데 못 보던 사이에 키가 훌쩍 자라 있었다.

하루에 네 시간밖에 못자면서 일만 했더니 눈 깜짝할 사이에 얼굴에 주름이 생겨 버렸다.

가: 사장님, 어제 시키신 일 다 했습니다.
나: 뭐? 그 많은 일을 하룻밤 사이에 다 했어?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