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3B 문법과 표현

A-다니까(요), V-ㄴ다니까(요)/는다니까(요), N(이)라니까(요)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12. 26.
반응형

A-다니까(요), V-ㄴ다니까(요)/는다니까(요), N(이)라니까(요)

 

앞서 말한 내용을 다시 확인하면서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말을 강조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when the speaker emphasizes his/her remark while reconfirming what was said earlier.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선생님 오늘 아파서 학교에 못 가요. 정말 아프다니까요?

Teacher, I'm sick today so I can't go to school. Really.

 

제가 실력이 없는 게 아니에요. 정말 문제가 어렵다니까요?

It's not that I don't have skills. The problem is really difficult.

 

저는 담배를 끊었어요. 정말 안 피운다니까요?

I quit smoking. I really don't smoke.

 

저는 배탈이 났어요. 그래서 음식을 하나도 먹지 못 한다니까요?

I had an upset stomach. So I can't eat any food.

 

어제 만난 지수 씨는 애인이 아니에요. 그냥 친구라니까요?

The Jisoo I met yesterday is not my lover. He's just a friend.

 

그 영화 꼭 보세요. 정말 재미있는 영화라니까요?

Be sure to watch that movie. It's a really fun movie.


 

 문장 구조 분석 

저는 담배를 끊었어요. 정말 안 피운다니까요?
저는 담배를 끊었어요. 
정말 안 피운다니까요?
저는 담배를 끊었어요. 정말 안 피워요. 믿어 주세요.

 문법 

A-다니까(요) = A-아요/어요. 정말이에요.
제가 실력이 없는 게 아니에요. 문제가 어렵다니까요?
= 제가 실력이 없는 게 아니에요. 문제가 어려워요. 정말이에요.


V-ㄴ다니까(요)/는다니까(요) = V-아요/어요. 정말이에요.
저는 배탈이 났어요. 그래서 음식을 하나도 먹지 못 한다니까요?
= 저는 배탈이 났어요. 그래서 음식을 하나도 먹지 못 해요. 정말이에요.


N(이)라니까(요) = N이에요/예요. 정말이에요.
어제 만난 지수 씨는 애인이 아니에요. 그냥 친구라니까요?
= 어제 만난 지수 씨는 애인이 아니에요. 그냥 친구예요. 정말이에요.

명령(order; command) : -라니까(요)
약속 시간에 늦을 것 같아요. 빨리 가라니까(요).

권유
(recommendation) : -자니까(요)
약속 시간에 늦겠어요. 서둘러요. 빨리 가자니까(요).

질문
(question) : -(으)냐니까(요)

몇 시에 갈 거예요? 언제 가냐니까(요).

 

 어휘 

-다니까요

가: 너, 동생 숙제 좀 도와줘라.
나: 저 지금 바쁘다니까요.

가: 벌써 자려고?
나: 저 오늘 피곤하다니까요.

 

-ㄴ다니까요

가: 야유회 가는 날 사진기 가져올 사람 없어요?
나: 제가 가져온다니까요.

가: 이 서류 오늘 중으로 서울에 보내야 하는데.
나: 제가 정리되는 대로 보낸다니까요.

 

-는다니까요

가: 빨리 와서 밥 먹어.
나: 전 나중에 먹는다니까요.

가: 너 화장실에서 뭐하니?
나: 저 발 씻는다니까요.

 

-라니까요

가: 너 왜 밥을 먹다 말았니?
나: 그건 제가 남긴 게 아니라니까요.

가: 지수는 키도 크고 참 날씬하구나.
나: 지수는 모델이라니까요.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