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3A 문법과 표현

아무 N도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9. 16.
반응형

아무 N도

 

앞의 대상(상황, 사람, 물건, 장소)이 전혀 없거나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This expression emphasizes that the preceding object (situation, person, thing, place) does not exist at all or is not.

 

이번 주말에는 집에서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쉴 생각이다.

I plan to relax at home this weekend without thinking about anything.

 

그는 아무도 모르는 곳에 가서 자유롭게 살고 싶다.

He wants to go somewhere where no one knows and live freely.

 

오늘 아무것도 먹지 않았더니 배가 몹시 고프다.

I didn't eat anything today, so I'm very hungry.

 

지난 주말에는 아무 데도 가지 않고 집에만 있었다.

Last weekend he didn't go anywhere and just stayed home.


 

 문장 구조 분석 

이번 주말에는 집에서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쉴 생각이다.
이번 주말에는 집에서 쉴 생각이다.
아무 생각도 하지 않을 것이다.
이번 주말에는 집에서 어떤 생각도 전혀 하지 않고 쉬려고 한다.

 

 문법 

아무 N도
= 어떤 N도
= 아무런 N도

이번 주말에는 집에서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쉴 생각이다.
= 이번 주말에는 집에서 어떤 생각도 하지 않고 쉴 생각이다.
= 이번 주말에는 집에서 아무런 생각도 하지 않고 쉴 생각이다.

아무도
= 어느 누구도
그는 아무도 모르는 곳에 가서 자유롭게 살고 싶다.
= 그는 어느 누구도 모르는 곳에 가서 자유롭게 살고 싶다.


아무것도
= 어느 것도 = 어떤 것도
오늘 아무것도 먹지 않았더니 배가 몹시 고프다.
= 오늘 어느 것도 먹지 않았더니 배가 몹시 고프다.
= 오늘 어떤 것도 먹지 않았더니 배가 몹시 고프다.


아무 데도
= 어느 곳도
지난 주말에는 아무 데도 가지 않고 집에만 있었다.
= 지난 주말에는 어느 곳도 가지 않고 집에만 있었다.

 

아무 N도’ 뒤에는 부정 표현(않다, 아니다, 모르다 말다, 못하다, 없다)이 온다.

이번 주말에는 집에서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쉴 생각이다.
그는 아무도 모르는 곳에 가서 자유롭게 살고 싶다.
오늘 아무것도 먹지 않았더니 배가 몹시 고프다.
지난 주말에는 아무 데도 가지 않고 집에만 있었다.

 

 

 어휘 

아무  no

전혀 어떠한.

Not any.

 

지수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몇 시간 째 침묵을 지키고 있었다.

내가 몇 번이나 초인종을 눌렀지만 안에서는 아무 응답이 없었다.

강사의 연설을 듣고 난 후에도 사람들의 표정에는 아무 변화도 없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