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3A 문법과 표현

V-자고 하다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7. 16.
반응형

V-자고 하다

 

권유하거나 제안하는 말을 간접적으로 옮겨 전할 때 쓰는 표현.

An expression used to indirectly convey someone's recommendation or suggestion.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다른 사람에게 들은 권유나 제안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It is an expression used when conveying a recommendation or suggestion received from another person.

 

청유문을 간접적으로 인용할 때 사용한다.

It is used to quote a request sentence indirectly.

 

 

한국어 공부를 혼자 하기 힘드니까 같이 하자고 했어요.

Since it was difficult to study Korean alone, I asked him to do it together.

 

오늘 저녁은 비빔밥을 먹자고 했어요.

I told (my friend) that we should eat bibimbap for dinner tonight.

 

수지 씨가 주말에 같이 영화를 보러 가자고 했어요.

Suzy asked me to go see a movie with her this weekend.


 

 문장 구조 분석 

수지 씨가 주말에 같이 영화를 보러 가자고 했어요.
수지 씨가 나에게 말했어요. 
"주말에 같이 영화 보러 가자"
수지 씨가 나에게 주말에 같이 영화 보러 가자고 말했어요.
(수지 씨의 말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요)

 문법 

V-자고 해요
= V-재요

오늘 저녁은 비빔밥을 먹자고 했어요.
= 오늘 저녁은 비빔밥을 먹재요.

한국어 공부를 혼자 하기 힘드니까 같이 하자고 했어요.
=  한국어 공부를 혼자 하기 힘드니까 같이 하재요.

V-자고 했다
다른 사람의 권유나 제안이 과거에 있었을 때

선물을 사자고 했다.
제주도에 가자고 했다.
불고기를 먹자고 했다.

 

 어휘 

-자고

권유하거나 제안하는 말을 간접적으로 옮겨 전할 때 쓰는 표현.

An expression used to indirectly convey someone's recommendation or suggestion.

 

나는 지수에게 내일 영화를 보러 가자고 했다가 거절당했다.

우리는 첫눈이 내리는 날 학교 앞에서 만나자고 약속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