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3A 문법과 표현

A-다고 하다, V-ㄴ다고/는다고 하다, N(이)라고 하다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6. 27.
반응형

A-다고 하다, V-ㄴ다고/는다고 하다, N(이)라고 하다

 

다른 사람에게 들은 내용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간접 인용)

This expression is used to convey what you have heard to others.

 

다른 사람에게서 들은 내용을 간접적으로 전달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pass along what the speaker heard from another person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지수는 이번 중간 시험이 쉽다고 했어요.

Jisoo said this midterm exam was easy.

 

민지는 여름 방학 때 고향에 간다고 했어요.

Minji said she was going to her hometown for summer vacation.

 

마이클 씨는 매운 음식을 못 먹는다고 했어요.

Michael said he can't eat spicy food.

 

서울대 한국어 3AB 교재가 이번 학기 교재라고 했어요.

They said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n 3AB textbook was the textbook for this semester.

 

마이클이 우리 반에서 성적이 가장 좋은 학생이라고 했어요.

Michael said he was the best-performing student in our class.


 

 문장 구조 분석 

마이클 씨는 매운 음식을 못 먹는다고 했어요.
마이클 씨 에게 말했어요.
"나(마이클 씨)는 매운 음식을 못 먹어요."
(다른 친구[응웬 씨]에게 말해요.) 마이클 씨는 매운 음식을 못 먹는다고 했어요.

 문법 

현재 present 과거 past tense 미래 future
A-다고 하다 A-/었다고 하다 A-()ㄹ 거라고 하다
A-겠다고 하다
V-ㄴ다고/는다고 하다 V-/었다고 하다 V-()ㄹ 거라고 하다
V-겠다고 하다
N()라고 하다 N였다고/이었다고 하다 추측 guess
N일 거라고 하다

 

A-다고 하다, V-ㄴ다고/는다고 하다
= A-대요, V-ㄴ/는대요

지수는 이번 중간 시험이 쉽다고 했어요.
= 지수는 이번 중간 시험이 쉽대요.

민지는 여름 방학 때 고향에 간다고 했어요.
= 민지는 여름 방학 때 고향에 간대요.

마이클 씨는 매운 음식을 못 먹는다고 했어요.
= 마이클 씨는 매운 음식을 못 먹는대.

N(이)라고 하다
= N(이)래요

서울대 한국어 3AB 교재가 이번 학기 교재라고 했어요.
= 서울대 한국어 3AB 교재가 이번 학기 교재래요.

 

A-다고 하다, V-ㄴ다고/는다고 하다

TOPIK II 60회 쓰기 51번
선배에게 물어보니 졸업생이 도서관을 이용하려면 출입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60회 쓰기 51번 영상으로 공부하기
https://youtu.be/2ja4VWtgOa0

 

 

 어휘 

-다고

다른 사람에게서 들은 내용을 간접적으로 전달하거나 주어의 생각, 의견 등을 나타내는 표현.

An expression used to pass along what the speaker heard from another person, or to present the subject's thoughts, opinions, etc.

 

아버님께서 내일 오시겠다고 전화가 왔어요.

나는 지수에게 거짓말한 것은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승규가 내일은 시간이 없다고 하는데 그럼 모레 오라고 할까요?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 

A : 전[과거]에 나에게 말했던 사람(마이클)

B : 지금[현재] 말을 듣는 사람(응웬)

----------------------------------------  

 

 A(마이클)에게 '들은 내용[말]'을 B(응웬)에게 전달해요.

   (마이클 씨가 매운 음식을 못 먹는다고 했어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