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5A 문법과 표현

N인지/일까, A-(으)ㄴ지/V-는지, A/V-(으)ㄹ까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6. 10.
반응형

N인지/일까, A-(으)ㄴ지/V-는지, A/V-(으)ㄹ까


A-(으)ㄴ지/V-는지

뒤에 오는 말의 내용에 대한 막연한 이유나 판단을 나타낸다.

A connective ending used to indicate an ambiguous reason or judgment about the following statement.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집에 아무도 는지 문을 두드려도 대답이 없었다.

  (문을 두드려도 대답이 없는 걸 보니, 집에 아무도 없는 것 같다.)

There seems to be no one home. Because there was no answer when I knocked on the door.

(I knocked on the door, but there was no answer. It seems like no one is home.)

 

그는 급하게 뛰어가다가 넘어졌다. 어디 다친 건 닌지 걱정이 된다.

  (그가 넘어져서 혹시 어디 다치지는 않았을까 걱정이 된다.)

He ran quickly and fell. He's worried that he's hurt somewhere.

(I'm worried he might have hurt himself somewhere because he fell.)

 

어제 남편과 심하게 싸웠다. 오늘 남편의 기분이 괜찮은지 궁금하다.

  (오늘 남편의 기분이 괜찮은지 아닌지 궁금하다.)

He had a big fight with his husband yesterday. I wonder if my husband is feeling okay today.

(I wonder if my husband is in a good mood today or not.)

 


N인지/일까, A/V-(으)ㄹ까

어떤 일에 대한 의문이나 추측을 표현한다.

 

한국에 와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질문해 보았다.

I asked them what they wanted to do when they came to Korea.

 

미래에 나의 남편이 될 사람이  누구일까 궁금하다.

I wonder who will be my future husband.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이 편찮으실까 걱정이 된다.

I'm worried that my parents back home might get sick.

 

내가 선물로 보낸 사과를 잘 을까 궁금하다.

I wonder if they will eat the apples I sent as a gift.


 

 문장 구조 분석 

한국에 와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질문해 보았다.
(외국인이) 한국에 와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 (의문)
(나는) 외국인이 생각하는 것을 잘 알지 못한다. 궁금하다. (의문)
그래서 (외국인에게) 그것을 질문해 보았다. 

 문법 

A-(으)ㄴ지/V-는지
= A/V-(으)ㄹ까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이 편찮으신지 걱정이 된다.
=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이 편찮으실까 걱정이 된다.

내가 선물로 보낸 사과를 잘 먹을지 궁금하다.
= 내가 선물로 보낸 사과를 잘 먹을까 궁금하다.

-는지 : '있다', '없다' 뒤
          동사 뒤
         ‘-으시-’, ‘-었-’, ‘-겠’ 뒤
-은지 : ‘ㄹ’을 제외한 받침 있는 형용사 뒤
-ㄴ지 : 받침이 없거나 ‘ㄹ’ 받침인 형용사 뒤
         ‘-으시-’ 뒤

 

 어휘 

-은지 / -ㄴ지 / -는지

뒤에 오는 말의 내용에 대한 막연한 이유나 판단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A connective ending used to indicate an ambiguous reason or judgment about the following statement.

 

-은지

영수는 사려는 과일의 상태가 괜찮은지 살펴보았다.

어찌나 기분이 좋은지 콧노래가 절로 나왔다.

점원이 추천한 옷은 입고 싶지 않은지 손님은 다른 옷을 보았다.

 

 -ㄴ지

어찌나 비싼지 차마 그 물건을 살 수 없었다.

동생이 계단에서 넘어져 다친 건 아닌지 걱정이 되더군요.

집에 가는 길에 불량 청소년인지 어떤 학생이 나에게 시비를 걸었어.

 

-는지

동생이 내 신발을 신고 나갔는지 신발이 안 보였다.

다들 나가셨는지 집에 아무도 없었다.

외할머니께서 안 계시는지 초인종을 눌러도 대답이 없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