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5B 문법과 표현

V-고 말다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6. 7.
반응형

V-고 말다

 

1. 앞에 오는 말이 가리키는 행동이 안타깝게도 끝내 일어났음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state that it is regrettable that the act mentioned in the preceding statement finally occurred.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의도하지 않았거나 기대하지 못한 의외의 결과가 생겼음을 나타냄

Indicates that unexpected and unexpected results have occurred.

 

늦잠을 자서 회사에 지각을 하고 말았다.

I overslept and ended up being late for work.

 

금연을 결심했지만 담배를 피우고 말았다.

He decided to quit smoking, but ended up smoking.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다가 지갑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She lost her wallet while shopping at a department store.


 

2. 앞에 오는 말이 가리키는 일을 이루고자 하는 말하는 사람의 강한 의지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indicate the strong will of the speaker to accomplish the goal denoted in the preceding statement.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이번 토픽 시험에서는 5급을 꼭 따고야 말겠다.

I will definitely get level 5 in this topic test.

 

밤을 새워서라도 선생님이 낸 숙제를 꼭 하고 말겠어.

Even if it means staying up all night, I will definitely do the homework given by the teacher.

 

그동안 실패를 많이 했지만 이번에는 꼭 성공하고 말겠다.

I have failed a lot in the past, but this time I will definitely succeed.


 

 문장 구조 분석 

 

1.

늦잠을 자서 회사에 지각을 하고 말았다.
나는 늦잠을 잤다.
그래서 회사에 지각했다.
나는 늦잠을 자서 (지각하고 싶지 않았지만) 안타깝게도 회사에 지각을 하고 말았다.

2.

그동안 실패를 많이 했지만 이번에는 꼭 성공하고 말겠다.
나는 그동안 실패를 많이 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꼭 성공하겠다.
그동안 실패를 많이 했지만 이번에는 (실패하지 않고) 반드시 성공하고 말겠다.

 문법 

1. V-고 말다(원하지 않은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
   = V-아/어 버리다

금연을 결심했지만 담배를 피우고 말았다.
= 금연을 결심했지만 담배를 피워 버렸다.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다가 지갑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다가 지갑을 잃어버렸다.

2. V-고 말다(일을 이루고자 하는 강한 의지)
   = V-아/어 내다

그동안 실패를 많이 했지만 이번에는 꼭 성공하고 말겠다.
= 그동안 실패를 많이 했지만 이번에는 꼭 성공해 내겠다.

이번 토픽 시험에서는 5급을 꼭 따고야 말겠다.
= 이번 토픽 시험에서는 5급을 꼭 따 낼 것이다.

 

 어휘 

말다

1. 앞의 말이 나타내는 행동이 끝내 이루어짐을 나타내는 말.

An auxiliary verb used to indicate the completion of an action in the preceding statement.

 

승규는 실수로 주스를 옷에 쏟고 말았다.

지수는 결승선 앞에서 넘어지고 말아 안타깝게 2위를 했다.


 

2. 앞의 말이 나타내는 일을 이루고자 하는 말하는 사람의 강한 의지를 나타내는 말.

An auxiliary verb used to indicate the speaker's strong will to achieve something in the preceding statement.

 

어떤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나는 내 꿈을 이루고야 말겠다.

내 형편이 지금은 이렇지만, 언젠가 보란 듯이 성공해 보이고야 말겠어.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