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1A 문법과 표현

N은/는 N이에요/예요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2. 9.
반응형

N은/는 N이에요/예요

 

N은/는

문장 속에서 어떤 대상이 화제임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 postpositional particle used to indicate that a certain subject is the topic of a sentence.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명사에 붙어서 그 명사가 문장에서 주어 혹은 주제어가 되도록 한다.

This expression is attached to a noun so that the noun becomes the subject or keyword in the sentence.

 

 

N이에요/예요  

명사 뒤에 붙어서 서술이나 물음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This expression is attached after a noun to indicate a description or a question.

 

명사에 붙어서 그 명사가 문장에서 서술어의 기능을 하도록 한다.

It is attached to a noun so that the noun functions as a predicate in the sentence.


 

이것이 뭐예요?

What is this?

 

이것은 책상이에요.

This is a desk.

 

이것은 의자예요.

This is a chair.


이름이 뭐예요?

what's your name?

 

저는 마이클이에요.

My name is Michael.

 

저는 미키예요.

I'm Mickey.


수지 씨 학생이에요?

Is Suzy a student?

 

네, 저는 학생이에요.

Yes, I am a student.

 

아니요, 저는 학생이 아니에요.

No, I'm not a student.


어느 나라 사람이에요?

What country are you from?

 

저는 한국 사람이에요.

I am Korean.


여기는 어디예요?

Where is this?

 

여기는 한국이에요.

This is Korea.

 

여기는 인도예요.

This is India.


 문법 

N은/는

자기를 소개할 때 사용한다.
It is used when introducing yourself.

저는 마이클이에요.
저는 수지예요.

질문에 대해 대답을 할 때 사용한다.
It is used when answering a question.

이것이 뭐예요?
이것은 책상이에요.
이것은 의자예요.

앞에서 말한 것을 다음 문장에서 다시 말할 때 사용한다.
It is used to repeat what has been said in the next sentence.

이름이 뭐예요?
이름 수지예요.

 

N이에요/예요  VS  N입니다

N이에요/예요
비격식적 상황에 사용한다.
Used in informal situations.

저는 한국 사람이에요.
제 이름은 수지예요.


N입니다
격식적 상황에 사용한다.
Used in formal situations.

저는 한국 사람입니다.
제 이름은 수지입니다.

 

 

 어휘 

어제 먹은 저녁상은 나 혼자서 다 차린 거야.

이번 어머니 생신은 동생과 내가 준비하기로 했다.

도서관은 지수와 내가 처음 만난 장소이다.

 

저는 학생입니다.

사과는 몸에 좋다고 해요.

민준이는 우산 가지고 갔어요?

 

-에요

어떤 사실을 서술하거나 질문함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A sentence-final ending used when describing a certain fact or asking a question.

고향이 대전이에요?

오늘이 무슨 날이에요?

지수는 올해 대학에 들어간 신입생이에요.

 

가: 특별히 찾는 물건이 있으세요?
나: 아니에요. 그냥 둘러보러 왔어요.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참고 자료]

'이/가'와 '은/는'의 차이점

 

[혼동하기 쉬운 말] 이에요 VS 예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