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1B 문법과 표현

V-(으)면서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2. 8.
반응형

V-(으)면서

 

두 가지 이상의 동작이나 상태가 함께 일어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 connective ending used when more than two actions or states happen at the same time.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지금 뭐 해요?

What are you doing now?

 

밥을 먹으면서 텔레비전을 봐요.

I watch TV while eating.

 

커피를 마시면서 친구를 기다리고 있어요.

I'm drinking coffee and waiting for my friend.


주말에 뭐 할 거예요?

What are you going to do this weekend?

 

친구하고 영화를 보면서 팝콘을 먹을 거예요.

I'm going to eat popcorn while watching a movie with my friends.

 

집에서 음악을 들으면서 쉴 거예요.

I'm going to relax at home and listen to music.


수지 씨는 어떻게 했어요?

What did Suzy do?

 

울면서 밖으로 뛰어갔어요.

He ran outside crying.

 

요리하면서 노래를 불렀어요.

He sang while cooking.


어떻게 하면 안 돼요?

What shouldn't he do?

 

운전하면서 전화를 받으면 안 돼요.

You shouldn't answer the phone while driving.

 

자하철을 타면서 음료수를 마시면 안 돼요.

You cannot drink beverages while riding the subway.


 

 문장 구조 분석 

저는 커피를 마시면서 친구를 기다리고 있어요.
저는 커피를 마시고 있어요.
그러면서 친구를 기다리고 있어요.
저는 커피를 마시며 친구를 기다리고 있어요.

 

 문법 

V-(으)면서
= V-(으)며

밥을 먹으면서 텔레비전을 봐요.
= 밥을 먹으며 텔레비전을 봐요.

운전하면서 전화를 받으면 안 돼요.
= 운전하며 전화를 받으면 안 돼요.

 

앞 문장과 뒤 문장의 주어는 같아야 한다.
The subject of the preceding and following sentences must be the same.

뒤 문장의 주어는 생략한다.
The subject of the following sentence is omitted.

나는 밥을 먹으면서 (나는) 텔레비전을 봐요. (O)
나는 밥을 먹으면서 동생은 텔레비전을 봐요. (X)

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나는) 쉬고 있어요. (O)
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동생은 쉬고 있어요. (X)

 

과거 ‘-었-’과 결합하지 않는다.
Do not combine with the past ‘-었-’.

어제 밥을 먹으면서 TV를 봤어요. (O)
어제 밥을 으면서 TV를 봤어요. (X)

어제 친구와 술을 마시면서 노래를 불렀어요. (O)
어제 친구와 술을 으면서 노래를 불렀어요. (X)

 

 

 어휘 

-으면서

피는 검으면서 붉은 색이 났다.

나는 비를 맞으면서 집까지 걸었다.

승규는 이마의 땀을 닦으면서 말했다.

직원들은 손님들에게 웃으면서 응대를 했다.

 

-면서

나는 거리를 걸어 다니면서 이곳저곳 구경을 했다.

나는 살면서 실패를 거듭했고 따라서 성공할 수 있었다.

오늘따라 아버지께서 주시는 용돈이 죄송하면서 또 더 고맙게 느껴졌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