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1B 문법과 표현

못 V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2. 3.
반응형

못 V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을 할 수 없게 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The word that negates the action represented by the verb.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수지 씨는 뭐를 못 해요?   

Suzy, what can’t you do?

 

저는 수영을 못 해요.

I can't swim.

 

저는 자전거를 못 타요.

I can't ride a bicycle.


지영 씨는 뭐를 못 먹어요?

Jiyoung, what can’t you eat?

 

저는 김치를 못 먹어요.

I can't eat kimchi.

 

저는 떡볶이를 못 먹어요.

I can't eat tteokbokki.


숙제를 왜 못 했어요?

Why didn't you do your homework?

 

감기에 걸려서 못 했어요.

I couldn't do it because I had a cold.

 

일이 많아서 못 했어요.

I couldn't do it because I had a lot of work to do.


요즘 친구를 자주 만나요?

Do you meet your friends often these days?

 

아니요. 자주 못 만나요.

no. We don't meet often.

 

아르바이트 하느라고 못 만났어요.

 

I couldn't meet you because I was working part-time.


 

 문장 구조 분석 

감기에 걸려서 숙제를 못 했어요.
감기에 걸렸어요.
그래서 숙제를 못 했어요.
감기에 걸려서 숙제를 하지 못 했어요.

 

 문법 

못 V  
= V-지 못하다

저는 자전거를 못 타요.
= 저는 자전거를 타지 못 해요.

저는 김치를 못 먹어요.
= 저는 김치를 먹지 못 해요.

 

못 V  VS  안 A/V

못 V
어떤 행동을 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Indicates that an action cannot be performed.

저는 매운 음식을 못 먹어요.

저는 감기가 들어서 학교에 못 가요.
저는 수영을 못 해요.


안 A/V
부정하는 의미를 나타낸다.
indicates the meaning of negation.

휴일에는 학교 안 가요.
저는 담배를 안 피워요.
저는 아침을 안 먹었어요.

 

  + '명사 + -하다'로 이루어진 동사 
띄어쓰기에 유의해야 한다.
Be careful with spacing.

'명사 + -하다'로 이루어진 동사 
공부하다, 수영하다, 전화하다, 운동하다 등

열심히 공부했어요?
아니요. 공부 못 했어요. (O)
아니요. 공부 못했어요. (X)

수지 씨에게 전화했어요?
아니요. 전화 못 했어요. (O)
아니요. 전화 못했어요. (X)

 


 

부정 표현 더 자세하게 이해하기


 

 어휘 

 

김 대리는 아예 술을  마셔서 회식 때에 콜라만 마신다.

나는 어제 아랫집에서 너무 시끄럽게 해서 잠을 통  잤다.

나는 며칠 동안 혀가 너무 아파서 음식을 제대로  먹었다.

 

가: 너는 춤을 참 잘 추는구나. 나는 전혀  춰.
나: 춤을 왜  추니? 너도 연습하면 할 수 있어.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