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2A 문법과 표현

N 동안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22.
반응형

N 동안  

 

어떤 행동이나 상태가 계속되는 시간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This expression is used to indicate the duration of an action or state.

 

그는 잠시 동안 생각을 했어요.

He thought about it for a while.

 

휴가 동안에 제주도에 있었어요.

He was in Jeju Island during his vacation.

 

며칠 동안 그 친구가 보이지 않았어요.

I haven't seen him for a few days.

 

나는 방학 동안에 아르바이트를 했어요.

I worked part-time during vacation.

 

일 년 동안 한국에서 유학 생활을 했어요.

I studied abroad in Korea for a year.

 

이번 학기 동안 수업을 같이 할 친구들이에요.

These are the friends I will be taking classes with this semester.

 

 

 문장 구조 분석 

나는 방학 동안에 아르바이트를 했다.
나는 아르바이트를 했다.
아르바이트를 한 때가 방학 동안이다.
나는 방학하는 기간 중에 아르바이트를 했어요.

 

 문법 

N 동안  

앞에 오는 명사는 주로 시간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The preceding noun usually has a temporal meaning.

점심시간, 휴가, 방학, 며칠, 사흘, 일 년, 얼마, 잠시   

점심시간 동안
도서관에 있었다.
방학 동안 책을 많이 읽었다.
얼마 동안 그가 보이지 않았다.

 

V-는 동안

동사 뒤에는 '-는 동안'을 사용한다.
After the verb, '- 는 동안' is used.

친구와 여행하는 동안 아주 친해졌어요.
한국에서 공부하는 동안 친구들을 많이 사귀었어요.
기다리는 동안에 커피를 마시고 있어요.

 

 

 어휘 

동안   while

한때에서 다른 때까지의 시간의 길이.

The period from one time to another.

 

아내가 밥을 짓는 동안 나는 방을 청소했다.

나와 지수는 일 년 동안 함께 일하면서 많이 가까워졌다.

가: 지금까지 이십 년 동안 우리 회사에서 일하느라 수고 많았네.
나: 퇴직 때까지 앞으로 십 년 동안은 계속 이곳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