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6B문법과 표현

A/V-(으)ㄹ 성싶다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8. 14.
반응형

A/V-(으)ㄹ 성싶다

 

앞의 말이 나타내는 것을 그렇다고 느끼거나 짐작함을 나타내는 말이다.

An auxiliary adjective used to indicate that one feels or guesses something as mentioned in the preceding statement.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나는 불편한 자리에서 나가야 할 성싶어 재빨리 일어나 밖으로 나갔다.

I felt like I needed to get out of the uncomfortable venue, so I quickly got up and went out.

 

오늘 운동을 많이 해서 밤에 잠이 잘 올 성싶다.

I exercised a lot today, so I think I'll sleep well at night.

 

그의 생일 선물로 옷을 선물하면 좋을 성싶어 백화점에서 옷을 샀다.

I thought it would be a good idea to give him clothes as a birthday present, so I bought them at a department store.


 

 문장 구조 분석 

그의 생일 선물로 옷을 선물하면 좋을 성싶어 백화점에서 옷을 샀다.
그의 생일 선물로 옷을 선물하면 좋을 성싶다.
그래서 백화점에서 옷을 샀다.
그의 생일 선물로 옷을 선물하면 좋을 것 같아서 백화점에서 옷을 샀다.

 문법 

A/V-(으)ㄹ 성싶다
= A/V-(으)ㄹ 듯하다
= A/V-(으)ㄹ 것 같다

나는 불편한 자리에서 나가야 할 성싶어 재빨리 일어나 밖으로 나갔다.
= 나는 불편한 자리에서 나가야 할 듯하여 재빨리 일어나 밖으로 나갔다.
= 나는 불편한 자리에서 나가야 할 것 같아서 재빨리 일어나 밖으로 나갔다.

오늘 운동을 많이 해서 밤에 잠이 잘 올 성싶다.
= 오늘 운동을 많이 해서 밤에 잠이 잘 올 듯하다.
= 오늘 운동을 많이 해서 밤에 잠이 잘 올 것 같다.

 

어휘 

성싶다

앞의 말이 나타내는 것을 그렇다고 느끼거나 짐작함을 나타내는 말.

 

여름 휴가지로 바닷가만한 곳도 없을 성싶다.

아무래도 그 얘기는 안 하는 편이 나을 성싶어 아직까지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다.

골이 환상적이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성싶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