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수업 방법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어휘)

by 훈민 2023. 3. 19.
반응형

한국어 수업 과정 지도안 (서울대 한국어 - 어휘)

 

  수업 과정  

주제 어휘들의 범주에 대해 도입
 - 목표 어휘들상위어 의미맥락 제시

 

의미장(意味場, Semantic field)으로 접근

   - 교재에 제시된 사진 / 그림
       ⇨ 어휘의 의미 예측

   - 그 이외의 어휘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공유

 

어휘의 의미 탐색

  ▶ 교재의 사진 속에서 단서 찾기

  ▶ 목표 어휘이 될 수 있는 질문하기

  ▶ 다음파악하며 의미 탐색
       상황 + 대응
       시간 + 장소

       원인 + 결과
       문제 + 해결

       재료 + 방법  

 

어휘의 의미 구조화 / 확장

   ▶ 같은 계열 / 상위 / 하위

   ▶ 반대말 / 비슷한 말

 

어휘를 포함한 구나 문장으로 확장/교체

  ▶ 어휘 앞이나 다른 상황이나 말 교체 연습
      - 어휘수식어(관형어/부사어) 첨가
      - 서술어(동사/형용사) 앞목적어부사 첨가
      - 명사 뒤 조사서술어 확장

   ▶ 어휘문장으로 확장

 

목표 어휘들 확장
  ⇨ 문장이나 이야기 만들기

 

  수업 활동   

그림을 보며 인물들의 행동 특징 발견 (도입 학습)
   - 배경(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 육하원칙
   - 장소/시간
   - 행동 특징 / 상황 특징
   - 문제 / 해결
   - 순서 / 과정 

 

그림을 보며 발견한 특징 이야기
    ⇨ 개별적 질문대답

 

그림과 어휘의 관련성 이야기

   - 그림과 어휘가 복합된 것
      ⇨ 어휘의 의미그림과의 관련성파악하게 한다. (전체)

 

제시된 대화의 맥락 이해
   ⇨ 대화 암기

 

교체 연습
   개인 / 짝 / 모둠별 연습  ⇨ 실행(발표)

 

오류 교정
  잘못된 어휘 교체 / 맥락 이해 부족 등 교정

 

목표 어휘들을 칠판 또는 PPT로 제시
   ⇨ 목표 어휘를 이용해 주제에 맞는 대화하기 (2인)
        목표 어휘를 이용해 주제에 맞는 이야기해 보기 (1인)

 

'목표 주제' 제시
   ⇨ 목표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기 (판서와 발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