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어 수업 과정 지도안 (서울대 한국어 - 어휘)
수업 과정
주제 어휘들의 범주에 대해 도입
- 목표 어휘들의 상위어 의미와 맥락 제시
의미장(意味場, Semantic field)으로 접근
- 교재에 제시된 사진 / 그림
⇨ 어휘의 의미 예측
- 그 이외의 어휘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공유
어휘의 의미 탐색
▶ 교재의 사진 속에서 단서 찾기
▶ 목표 어휘가 답이 될 수 있는 질문하기
▶ 다음을 파악하며 의미 탐색
상황 + 대응
시간 + 장소
원인 + 결과
문제 + 해결
재료 + 방법
어휘의 의미 구조화 / 확장
▶ 같은 계열 / 상위 / 하위
▶ 반대말 / 비슷한 말
어휘를 포함한 구나 문장으로 확장/교체
▶ 어휘 앞이나 뒤에 다른 상황이나 말 교체 연습
- 어휘에 수식어(관형어/부사어) 첨가
- 서술어(동사/형용사) 앞에 목적어나 부사 첨가
- 명사 뒤 조사와 서술어 확장
▶ 어휘를 문장으로 확장
목표 어휘들 확장
⇨ 문장이나 이야기 만들기
수업 활동
그림을 보며 인물들의 행동 특징 발견 (도입 학습)
- 배경(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 육하원칙
- 장소/시간
- 행동 특징 / 상황 특징
- 문제 / 해결
- 순서 / 과정
그림을 보며 발견한 특징 이야기
⇨ 개별적 질문과 대답
그림과 어휘의 관련성 이야기
- 그림과 어휘가 복합된 것
⇨ 어휘의 의미와 그림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게 한다. (전체)
제시된 대화의 맥락 이해
⇨ 대화 암기
교체 연습
개인 / 짝 / 모둠별 연습 ⇨ 실행(발표)
오류 교정
잘못된 어휘 교체 / 맥락 이해 부족 등 교정
목표 어휘들을 칠판 또는 PPT로 제시
⇨ 목표 어휘를 이용해 주제에 맞는 대화하기 (2인)
목표 어휘를 이용해 주제에 맞는 이야기해 보기 (1인)
'목표 주제' 제시
⇨ 목표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기 (판서와 발표)
반응형
'한국어 수업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말하기) (0) | 2023.03.26 |
---|---|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문법과 표현) (0) | 2023.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