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말하기)
서울대 한국어 교재 '말하기' 수업 과정'입니다.
수업 과정
주제로 대화문 도입
(주제 / 키워드)
- 학습 목표 제시
- 제시된 삽화 활용
주제 관련 경험과 지식 공유
- 주제와 관련된 개인적 경험
- 주제와 관련된 배경 지식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생각의 도출과 공유
말하기 목표 제시
- 주제
- 목표 문법
- 주제 어휘
제시된 예시 대화문 세부 파악
- 키워드 / 목표 문법 / 주제 어휘 파악
- 중심 사건 (어떤 상황)
-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말하는가? (대응 태도)
- 각 대화의 상황과 의미 이해
- 대화의 전개 양상 파악
예시 대화 암기
- 제시된 예시 대화 암기
⇨ 짝 활동으로 연습
예시 대화의 어휘와 표현 교체 연습
- 제시된 예시 대화
⇨ 어휘와 표현 교체 연습
⇨ 대화문을 익혀 사용할 수 있게 함
대화문 발표
⇨ 어휘와 표현을 교체하여 발표
자유로운 대화 수행
-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
- 대표 문법
⇨ 자유롭게 대화해 보기
서울대 한국어 교재 '말하기' 수업 활동'입니다.
수업 활동
그림을 보며 인물들의 행동 특징 발견 (도입 학습)
- 배경(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 육하원칙
- 장소/시간
- 행동 특징 / 상황 특징
- 문제 / 해결
- 순서 / 과정
예시 대화문 이해
- ‘상황과 대응’으로 접근
⇨ 교사-학생의 질문과 대답으로 전개
말하기 연습 수행하기 [역할극(Role Play)]
▶ 플립트 러닝(Flipped Learning)
- 수업 전 대화문 암기하기 (사전에 미리 공지)
⇨ 수업 중 산만함과 시간 지체 방지
⇨ 발화 능력의 편차 줄임
- 원활한 수업 진행
⇨ 숙지해 온 대화문
- 짝 활동과 모둠 활동을 통해 직접 시연 연습
▶ 플립트 러닝[거꾸로 수업]을 하지 않았을 때는 직접 연습
- 수업 중 대화문 암기(개인)
⇨ 짝 활동으로 대화해 보기
▶ [연습] - 짝 활동으로 대화 연습
- 역할 바꾸어서 대화 연습⇨ 부분적 교체 연습
⇨ 대화 확장
⇨ 발표(짝 활동)▶ [연습] - 모둠 활동으로 대화 연습
⇨ 발표(모둠 활동)(상황에 따라 수행 여부 판단 결정)
오류 교정
- 부족한 부분 보충 지도
차시 과제 제시
- 다음 차시 말하기 대화문 암기해 오기
⇨ 플립트 러닝
반응형
'한국어 수업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문법과 표현) (0) | 2023.03.23 |
---|---|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어휘) (0) | 2023.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