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문법과 표현)
수업 과정
주제 도입
- 단원의 주제로 대화
- 학습할 문법 노출(전형적인 상황 맥락 노출)
- 학습 목표 제시 (흥미 유발)
목표 문법의 상황 맥락 노출
- 제시된 예시 대화를 통해 목표 문법을 사용하는 전형적인 상황 맥락 노출
- 문형틀 도식화
- 문법의 의미와 기능 유추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 대화
시범 행동
그림
실물
목표 문법 확인
- 제시된 예문
⇨ 목표 문법 명확하게 확인
- 질문과 대답
⇨ 목표 문법이 사용되는 상황 이해
예문 연습 (유의미한 연습)
- 교재의 예문과 교재 이외의 예문 연습
⇨ 교체
연결
응답
완성
상황
확장 연습
문법을 활용한 문장화 활동
학습자가 문법을 사용하여 문장화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실시
- 반복 연습을 통한 내재화
- 역할극
게임
정보 교환
문제 해결
- 교사-학생 활동
⇨ 짝 활동
⇨ 모둠 활동 (학생 간의 상호 활동)
문장 완성과 이야기 구성
- 목표 문법으로 문장 완성하기
- 목표 문법으로 이야기해 보기(상황 제시)
수업 활동
그림을 보며 인물들의 행동 특징 발견 (도입 학습)
- 배경(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 육하원칙
- 장소/시간
- 행동 특징 / 상황 특징
- 문제 / 해결
- 순서 / 과정
문법 사용 맥락 이해
예시 대화와 예문 - ‘상황과 대응’으로 접근
⇨ 문법이 사용되는 맥락 이해
예문이 답이 될 수 있는 질문하기(교사)
⇨ 대답(학생)
연습 문제
(문장 표현하기)
연습 문제의 각각의 그림
⇨ 제시된 예문 활용
⇨ 목표 문법이 포함된 문장으로 표현하기
연습 문제
(교사와 학생의 문답 활동)
연습 문제
(학생과 학생의 짝 활동) ⇨ 발표
연습 문제
(학생들의 모둠 활동)
⇨ 발표 (상황에 따라 수행 여부 판단 결정)
목표 문법과 주제를 칠판에 판서하고 대화해 보기
(개인 / 짝 발표)
반응형
'한국어 수업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말하기) (0) | 2023.03.26 |
---|---|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어휘) (0) | 2023.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