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수업 방법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말하기)

by 훈민 2023. 3. 26.
반응형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말하기)

서울대 한국어 교재 '말하기' 수업 과정'입니다.

 

  수업 과정  

주제로 대화문 도입
  (주제 / 키워드)

 - 학습 목표 제시
 - 제시된 삽화 활용

 

주제 관련 경험과 지식 공유

- 주제와 관련된 개인적 경험
- 주제와 관련된  배경 지식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생각도출공유

 

말하기 목표 제시

 - 주제
 - 목표 문법 
 - 주제 어휘

 

제시된 예시 대화문 세부 파악

 - 키워드 / 목표 문법 / 주제 어휘 파악

- 중심 사건 (어떤 상황)
-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고하는가? (대응 태도)

- 대화상황의미 이해
- 대화전개 양상 파악

 

예시 대화 암기

- 제시된 예시 대화 암기
   ⇨ 짝 활동으로 연습

 

예시 대화의 어휘와 표현 교체 연습

- 제시된 예시 대화
  ⇨ 어휘표현 교체 연습
  ⇨ 대화문익혀 사용할 수 있게 함

 

대화문 발표

 어휘 표현 교체하여 발표

 

자유로운 대화 수행

-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 
- 대표 문법
   ⇨ 자유롭게 대화해 보기

 


서울대 한국어 교재 '말하기' 수업 활동'입니다.

 

  수업 활동   

그림을 보며 인물들의 행동 특징 발견 (도입 학습)
   - 배경(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 육하원칙
   - 장소/시간
   - 행동 특징 / 상황 특징
   - 문제 / 해결
   - 순서 / 과정 

 

예시 대화문 이해

- ‘상황과 대응’으로 접근 
   교사-학생질문대답으로 전개

 

말하기 연습 수행하기 [역할극(Role Play)]

▶ 플립트 러닝(Flipped Learning)
   - 수업 전 대화문 암기하기 (사전에 미리 공지)

    수업 중 산만함시간 지체 방지
    발화 능력편차 줄임
       - 원활한 수업 진행
   ⇨ 숙지해 온 대화문
       - 짝 활동모둠 활동을 통해 직접 시연 연습

 

▶ 플립트 러닝[거꾸로 수업]을 하지 않았을 때는 직접 연습

  - 수업대화문 암기(개인)

    ⇨ 짝 활동으로 대화해 보기

 

▶ [연습] - 짝 활동으로 대화 연습
  - 역할 바꾸어서 대화 연습

    ⇨ 부분교체 연습
    ⇨ 대화 확장
    ⇨ 발표(짝 활동)

▶ [연습] - 모둠 활동으로 대화 연습

    ⇨ 발표(모둠 활동)

      (상황에 따라 수행 여부 판단 결정)

 

오류 교정

- 부족부분 보충 지도

 

차시 과제 제시

- 다음 차시 말하기 대화문 암기해 오기
  ⇨ 플립트 러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