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수업 방법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문법과 표현)

by 훈민 2023. 3. 23.
반응형

한국어 수업 과정 교안 (서울대 한국어 - 문법과 표현)

 

  수업 과정  

주제 도입

 - 단원의 주제대화
 - 학습할 문법 노출(전형적인 상황 맥락 노출)
 - 학습 목표 제시 (흥미 유발)

 

목표 문법의 상황 맥락 노출

  - 제시된 예시 대화를 통해 목표 문법을 사용하는 전형적인 상황 맥락 노출
  - 문형틀 도식화
  - 문법의 의미기능 유추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 대화
          시범 행동
          그림
          실물

 

목표 문법 확인

- 제시된 예문
    ⇨ 목표 문법 명확하게 확인

- 질문과 대답
    ⇨ 목표 문법사용되는 상황 이해

 

예문 연습 (유의미한 연습)

 - 교재의 예문교재 이외의 예문 연습 
    ⇨  교체
         연결
         응답
         완성
         상황
         확장 연습

 

문법을 활용한 문장화 활동

학습자가 문법사용하여 문장화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실시

  - 반복 연습을 통한 내재화

  - 역할극
    게임
    정보 교환
    문제 해결

  - 교사-학생 활동
      ⇨ 짝 활동
      ⇨ 모둠 활동 (학생 간의 상호 활동)

 

문장 완성과 이야기 구성

  - 목표 문법으로 문장 완성하기
  - 목표 문법으로 이야기해 보기(상황 제시)

 


 

  수업 활동   

그림을 보며 인물들의 행동 특징 발견 (도입 학습)
   - 배경(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 육하원칙
   - 장소/시간
   - 행동 특징 / 상황 특징
   - 문제 / 해결
   - 순서 / 과정 

 

문법 사용 맥락 이해

예시 대화와 예문 - ‘상황과 대응’으로 접근 
   ⇨ 문법사용되는 맥락 이해

예문이 답이 될 수 있는 질문하기(교사) 
  ⇨ 대답(학생)

 

연습 문제
(문장 표현하기)


연습 문제의 각각의 그림
   ⇨ 제시된 예문 활용 
   ⇨ 목표 문법포함문장으로 표현하기

 

연습 문제
(교사와 학생문답 활동)

 

연습 문제
(학생과 학생짝 활동) ⇨ 발표

 

연습 문제
(학생들모둠 활동)

  ⇨ 발표 (상황에 따라 수행 여부 판단 결정)

 

목표 문법주제칠판판서하고 대화해 보기
 (개인 / 짝 발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