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1A 문법과 표현

V-았/었-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2. 16.
반응형

V-았/었-

 

사건이 과거에 일어났음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nding of a word used to indicate that an event happened in the past.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어제 뭐 했어요?

What did you do yesterday?

 

영화를 봤어요.

I watched a movie.


어디에서 봤어요?

Where did you see it?

 

극장에서 봤어요.

I saw it in the theater.


점심에 뭐 먹었어요?

What did you eat for lunch?

 

비빔밥을 먹었어요.

I ate bibimbap.


주말에 뭐 했어요?

What did you do during the weekend?

 

친구하고 경복궁에 갔어요.

I went to Gyeongbokgung Palace with my friend.

 

집에 있었어요.

I was at home.


수지 씨는 학교에 갔어요?

Did Suzy go to school?

 

네, 학교에 갔어요.

Yes, I went to school.

 

아니요, 아르바이트 하러 갔어요.

No, I went to work part-time.


 문법 

'ㅏ, ㅓ' + '-았/었-' = ('ㅏ, ㅓ') + '-았/었'

'ㅏ, ㅓ' 뒤에 '-았/었-'이 연결되면 'ㅏ, ㅓ' 가 탈락된다.
If '았/었-' is connected after 'ㅏ, ㅓ', 'ㅏ, ㅓ' is dropped.

가 + + 다 → 갔다
타 +  + 다 → 탔다
만나 + + 다 → 만났다

서 +  + 다 → 섰다

 

'ㅡ' + '-았/었-' = ('ㅡ') + '-았/었'

'ㅡ' 뒤에 '-았/었-'이 연결되면 'ㅡ' 가 탈락된다.
If '았/었-' is connected after 'ㅡ', 'ㅡ' is dropped.

+ + 다 → 껐다
+ + 다 → 떴다
+ + 다 → 고팠다
+ + 다 → 바빴다

 

'ㅗ' + -았-  →  왔

보 + + 다 →
오 + + 다 →


'ㅜ' + -었-  →  웠

주 + + 다 →
두 + + 다 →

 

-하다 + ‘-였-’

주로 줄여서 ‘했-’으로 쓴다.


공부하- + -- + -다 → 공부다 / 공부
출발하- + -- + -다 → 출발하다 / 출발

 

-았- + -어요(O)
-았- + -아요(X)
-었- + -어요(O)

'-았/었-' 뒤에 '-어요'를 쓴다.

친구를 만어요. (O)
친구를 만아요. (X)

 

 

시간표현(시제) 더 깊게 알기

 

 

 어휘 

-았-  

나는 동생의 거짓말에 또 속았다.

지수는 방학을 하자마자 고향에 갔다.

어제는 일요일이라 백화점에 사람이 많았다.

나는 여행을 좋아해서 여러 나라를 가 보았다.

 

-었-

지수는 어렸을 때부터 참 예뻤다.

하루 종일 걸었더니 무척 피곤하다.

어제 술을 너무 많이 마셨는지 머리가 아프다.

 

-였-

궁궐은 매우 웅장하고 화려하였다.

민준이는 올해 초에 대학을 졸업하였다.

우리는 최선을 다하였지만 결국 경기에서 지고 말았다.

나는 오늘이 시험이라 어제 밤늦게까지 열심히 공부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

'서울대 한국어 1A 문법과 표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V-(으)세요 Korean grammar  (0) 2022.02.24
V-고 Korean grammar  (0) 2022.02.18
N에 Korean grammar  (0) 2022.02.12
N 앞[뒤, 옆] Korean grammar  (0) 2022.02.12
N에 가요[와요] Korean grammar  (0) 2022.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