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2A 문법과 표현

V-는 것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20.
반응형

V-는 것

 

명사가 아닌 것을 문장에서 명사처럼 쓰이게 하거나 ‘이다’ 앞에 쓰일 수 있게 할 때 쓰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enable a non-noun word to be used as a noun in a sentence or to be used in front of '이다' (be).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지금 마시는 것이 뭐예요?

What are you drinking now?

 

지금 먹는 것이 불고기예요.

What I’m eating now is bulgogi.

 

등산하는 것이 취미예요.

My hobby is climbing mountains.

 

저는 요리하는 것을 좋아해요.

I like to cook.

 

나는 눈이 오는 것을 좋아해요.

I like it to snow.

 

요즘 공부하는 것은 한국어예요.

What I'm studying these days is Korean.

 

지금 제가 보는 것이 만화책이에요.

What I'm watching right now is a comic book.


 

 문장 구조 분석 

요즘 공부하는 것은 한국어이다.
요즘 공부한다.
것은 한국어이다.
요즘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다.

 문법 

V-는 것
= V-기

등산하는 것이 취미예요.
= 등산하기가 취미예요.

저는 요리하는 것을 좋아해요.
= 저는 요리하기를 좋아해요.

V-는 것
문장에서 명사처럼 쓰여 주어(subject)나 목적어(object)로 사용한다.
It is written like a noun in a sentence and used as a subject or an object.

저는 한국어 공부하는 것이 좋아요. 주어(subject)
나는 등산하는 것이 싫어요. 주어(subject)

저는 한국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해요. 목적어(object)
나는 등산하는 것을 싫어해요. 목적어(object)

V-는 것이  ➜  -는 게(줄임말, abbreviation)

저는 요리하는 것이 좋아요.
= 저는 요리하는 게 좋아요.

저는 독서하는 것이 취미예요.
= 저는 독서하는 게 취미예요.


V-는 것을➜  -는 걸(줄임말, abbreviation)

저는 등산하는 것을 싫어해요.
= 저는 등산하는 걸 싫어해요.

저는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해요.
= 저는 사진 찍는 걸 좋아해요.

TOPIK II The 64th Writing number 52 Know-how to solve problems
(TOPIK II 64회 쓰기 52번)

영상 보기
https://youtu.be/VNoFaVFi4mM

 


 

 

 어휘 

-는 것

지금 보는 것은 가족사진입니다.

저는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해요.

출퇴근 시간에는 지하철을 타는 것이 편리하다.

 

-ㄴ 것

승규가 빌려 간 것은 소설책이다.

이 편지는 젊은 시절 아버지께서 어머니께 쓰신 것이다.

담배는 건강에 해로운 것이니 끊는 것이 좋습니다.

 

-은 것

면접을 앞두고 처음으로 사는 정장이라 좋은 것을 사려고 마음먹었다.

어제도 봤는데 이해가 잘 안 돼서 읽은 것을 다시 읽었다.

이 구두는 아침 내내 열심히 닦은 것인데 광이 제대로 나지 않았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안긴 문장[포유문(包有文; embedded sentence)]의 개념과 예시

 

명사절 (名詞節)[substantive clause]의 개념과 종류

 

반응형

'서울대 한국어 2A 문법과 표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V-(으)ㄴ N Korean grammar  (0) 2022.01.20
V-(으)ㄹ 줄 알다[모르다] Korean grammar  (0) 2022.01.20
N(이)나 Korean grammar  (0) 2022.01.20
V-거나 Korean grammar  (0) 2022.01.20
V-(으)려고 Korean grammar  (0) 2022.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