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2A 문법과 표현

V-(으)ㄹ 줄 알다[모르다]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20.
반응형

V-(으)ㄹ 줄 알다[모르다]

 

어떤 일을 하는 능력이나 방법을 아는지 모르는지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This expression indicates whether you know or know the ability or method to do something.

 

나는 피아노를 칠 줄 알아요.

I know how to play the piano.

 

저는 기타를 칠 줄 몰라요.

I don't know how to play the guitar.

 

너 자전거 탈 줄 알아?

Do you know how to ride a bike?

 

나는 자전거를 탈 줄 알아.

I can ride a bike.

 

수영할 줄 알아요?

Can you swim?

 

네, 수영할 줄 알아요.

Yes, I know how to swim.

 

한국말을 할 줄 알아요.

I know how to speak Korean

 

한글을 쓸 줄 몰라요.

I don’t know how to write Korean.

 

 

 문장 구조 분석 

나는 피아노를 칠 줄 안다.
나는 안다.
피아노를 칠 수 있다.
나는 피아노 치는 방법을 안다.

 

 문법 

V-(으)ㄹ 줄 알다
= V-(으)ㄹ 수 있다

나는 자전거를 탈 줄 알아요.
= 나는 자전거를 탈 수 있어요.

저는 수영할 줄 알아요.
= 저는 수영할 수 있어요.

 

V-(으)ㄹ 줄 알다  VS   V-(으)ㄹ 수 있다

V-(으)ㄹ 줄 알다
특별한 능력이나 기술이 필요한 일에 사용
It is used for tasks that require special abilities or skills.

나는 자전거를 탈 줄 알아요. (O)
나는 피아노칠 줄 알아요. (O)


나는 걸을 줄 알아요. (X)
나는 숨 쉴 줄 알아요. (X)


V-(으)ㄹ 수 있다
특별한 능력이나 기술이 필요한 일에 사용
It is used for tasks that require special abilities or skills.

나는
자전거탈 줄 알아요. (O)
나는피아노칠 줄 알아요. (O)

특별한 능력이나 기술필요 없는 일에도 사용
It is also used for tasks that do not require special abilities or skills.

나는 걸을 수 있어요. (O)
나는 수 있어요.(O)

 

 

 어휘 

-(으)ㄹ 줄

어떤 일을 할 방법이나 능력을 나타내는 표현.

An expression used to indicate that one knows how to do a certain thing.

저는 영자 신문을 읽을 줄 알아요.

영수는 아직 의미가 같은 단어를 찾을 줄 몰라요.

우리 아이는 혼자 씻을 줄 몰라요.

 

승규는 일본어를 할 줄 안다.

지수는 술을 전혀 마실 줄 몰라요.

우리 아이는 아직 글을 쓸 줄 몰라요.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

'서울대 한국어 2A 문법과 표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A/V-지 않다 Korean grammar  (0) 2022.01.21
V-(으)ㄴ N Korean grammar  (0) 2022.01.20
V-는 것 Korean grammar  (0) 2022.01.20
N(이)나 Korean grammar  (0) 2022.01.20
V-거나 Korean grammar  (0) 2022.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