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2B 문법과 표현

A-다, V-ㄴ/는다, N(이)다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19.
반응형

A-다, V-ㄴ/는다, N(이)다

 

어떤 사건이나 사실, 상태를 서술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 sentence-final ending used when describing a certain event, fact, state, etc.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오늘은 날씨가 따뜻하다.

The weather is warm today.

 

배탈이 나서 배가 아프다.

I have an upset stomach and my stomach hurts.

 

그가 수업 시간에 잠을 잔다.

He sleeps in class.

 

나는 학교에 수업 들으러 간다.

I go to school to take classes.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다.

Students read books in the library.

 

나는 학교 식당에서 점심을 먹는다.

I eat lunch in the school cafeteria.

 

나는 한국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유학생이다.

I am an international student studying Korean in Korea.


 

 문장 구조 분석 

나는 학교에 수업 들으러 간다.
나는 학교에 간다.
(나는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다.
나는 학교에 수업 들으러 간다.

 문법 

A-ㅂ니다/습니다, V-ㅂ니다/습니다, N입니다
높임 표현(Expression with honorifics)

오늘은 날씨가 따뜻합니다.
나는 학교에 수업 들으러 갑니다.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책을 읽습니다.
나는 한국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유학생입니다.

 

 어휘 

-다

바람이 시원하다.

이곳은 분위기가 아늑하다.

못 본 사이에 지수가 많이 예뻐졌다.

 

-ㄴ다

멀리서 기차가 지나간다.

어제부터 계속 비가 온다.

우리 가족은 아파트에서 산다.

 

-는다

지금 아이들이 모여 앉아 간식을 먹는다.

어떤 사람이 아까부터 무엇인가를 찾는다.

이 장면에서 주인공은 책상 위의 책을 집는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서법에 따른 종결 어미(평서형/감탄형/의문형/명령형/청유형) 종류와 특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