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2B 문법과 표현

V-아/어 놓다 Korean grammar

by 훈민 2022. 1. 16.
반응형

V-아/어 놓다

 

앞의 말이 나타내는 행동을 끝내고 그 결과를 유지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indicate that a certain act mentioned in the preceding statement is completed and its result remains.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더우니까 문을 열어 놓으세요.

The weather is hot. So leave the door open.

 

가족사진을 벽에 걸어 놓았아요.

I hung family photos on the wall.

 

방에 불을 켜 놓고 외출을 했어요.

I left the light on in my room and went out.

 

저는 어젯밤에 숙제를 다 해 놓았어요.

I finished all of my homework last night.

 

잘 모르는 어휘를 공책에 적어 놓았어요.

I wrote down vocabulary I didn't know well in my notebook.

 

저는 지난주에 비행기 표를 미리 사 놓았어요.

I bought a plane ticket in advance last week.

 

저녁을 차려 놓았으니 드세요.

I have prepared dinner for you. Please eat it.

 

 

 문장 구조 분석

 

방에 불을 켜 놓고 외출을 했다.
방에 불을 켜 놓았다.
그리고 외출을 했다.
방에 불을 켜 놓은 상태로 외출을 했다.

 문법 

V-아/어 놓다
= V-아/어 두다

외출할 때는 문을 꼭 잠가 놓으세요.
= 외출할 때는 문을 꼭 잠가 두세요.

잘 모르는 어휘를 공책에 적어 놓았어요.
= 잘 모르는 어휘를 공책에 적어 두었어요.

 

V-아/어 놓았다
= V-아/어 놨다 (말하기)

저는 어젯밤에 숙제를 다 해 놓았어요.
= 저는 어젯밤에 숙제를 다 해 놨어요.

저녁을 차려 놓았으니 드세요.
= 저녁을 차려 놨으니 드세요.

 

 어휘 

놓다

앞의 말이 뜻하는 행동을 끝내고 그 결과를 유지함을 나타내는 말.

An auxiliary verb used when having both completed the action of the preceding statement and sustained the result.

 

지수는 바람이 들어오지 않게 창문을 꼭 닫아 놓았다.

승규는 깜빡 잊고 불을 켜 놓은 채 집을 나갔다.

나는 손님들이 오기 전에 미리 음식들을 준비해 놓았다.

가: 어? 문이 열려 있네?
나: 어머! 내가 깜빡 잊고 열어 놓고 나왔나 봐!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

'서울대 한국어 2B 문법과 표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V-(으)ㄹ까 하다 Korean grammar  (0) 2022.01.16
N 대신 Korean grammar  (0) 2022.01.16
V-(으)ㄴ 후에 Korean grammar  (0) 2022.01.16
V-기 전에 Korean grammar  (0) 2022.01.16
V-게 되다 Korean grammar  (0) 2022.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