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IK Korean grammar [토픽 한국어 문법]

V-자마자 TOPIK Korean grammar [토픽 한국어 문법]

by 훈민 2022. 1. 16.
반응형

V-자마자 

 

TOPIK Ⅱ 36회 변형 문제(transformed problem)

너무 피곤하다.
침대에 눕다.
잠이 들었다.


너무 피곤해서 침대에 (            ) 잠이 들었다.
⇨ 너무 피곤해서 침대에 ( 눕자마자 ) 잠이 들었다.
  I was so tired that I fell asleep as soon as I lay in bed.

 

나는 출근한다.
나는 커피를 마신다.

나는 (               ) 커피를 마신다.
⇨ 나는 ( 출근하자마자 ) 커피를 마신다.
    I drink coffee as soon as I go to work.

 


-자마자
앞의 말이 나타내는 사건이나 상황이 일어나고 곧바로 뒤의 말이 나타내는 사건이나 상황이 일어남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A connective ending used to indicate that the following event or situation occurs right after the preceding event or situation.

 

나는 너무 피곤해서 침대에 눕자마자 잠이 들었다.

민준이는 게임을 좋아해서 집에 오자마자 항상 컴퓨터부터 켠다.

승규는 할아버지가 쓰러지셨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병원으로 달려왔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