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IK Korean grammar [토픽 한국어 문법]

A-아/어 있다 TOPIK Korean grammar [토픽 한국어 문법]

by 훈민 2022. 1. 16.
반응형

V-아/어 있다

 

TOPIK Ⅱ 37회 변형 문제 (transformed problem)

모임에 늦게 도착했다.
모임은 끝나고 두세 명의 친구만 남았다.

모임에 늦게 도착했더니 모임은 끝나고 두세 명의 친구만 (              ).
⇨ 모임에 늦게 도착했더니 모임은 끝나고 두세 명의 친구만 ( 남아 있었다 ).
  I arrived late for the meeting, and the meeting was over and only two or three friends were left.

 

수업을 듣다.
학생들이 의자에 앉았다.

수업을 듣기 위해 학생들이 의자에 (              ).
⇨ 수업을 듣기 위해 학생들이 의자에 ( 앉아 있었다 ).
    Students were sitting on chairs to attend class.

 


-아/어 있다
앞의 말이 나타내는 상태가 계속됨을 나타내는 표현.

An expression used to indicate that the state mentioned in the preceding statement is continued.

 

봄이 되자 어느새 나뭇가지에 새순이 돋아 있다.

사람들은 모두 떠나고 남아 있는 사람들은 얼마 없었다.

모든 자리에는 손님들이 앉아 있어 앉을 자리가 없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