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IK Korean grammar [토픽 한국어 문법]

A/V-아도/어도 TOPIK Korean grammar [토픽 한국어 문법]

by 훈민 2022. 1. 15.
반응형

A/V-아도/어도 

 

TOPIK Ⅱ 41회 변형 문제(transformed problem)

동생은 튼튼해 보인다.
동생은 잔병이 많다.

동생은 튼튼해 (          ) 잔병이 많다.

동생은 튼튼해 ( 보여도 ) 잔병이 많다.
  Even though the younger brother looks strong, he has many minor illnesses.

 

나는 몸이 아프다.
나는 학교에 결석하지 않았다.

나는 몸이 (           ) 학교에 결석하지 않았다.
⇨ 나는 몸이 ( 아파도 ) 학교에 결석하지 않았다.
    I did not miss school even though I was sick.

 


-아도/어도
앞에 오는 말을 가정하거나 인정하지만 뒤에 오는 말에는 관계가 없거나 영향을 끼치지 않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A connective ending used when assuming or recognizing the truth of the preceding statement, although it is not related to or does not influence the following statement.

 

-아도

지수는 언제 만나도 즐겁고 반가운 친구다.

승규는 몸이 아파도 학교에 결석하는 일이 없었다.

살면서 때로는 알아도 모르는 척해야 할 때가 있다.

 

-어도

민준이는 술을 많이 마셔도 잘 취하지 않는다.

좋은 책은 여러 번 읽어도 항상 새로운 감동을 준다.

유민이는 임신 중이라 먹어도 먹어도 배가 고팠다.

 

-여도

민준이는 외모는 평범하여도 성격이 좋아 인기가 많다.

아무리 노력하여도 성과가 없을 때에는 방법을 검토하여야 한다.

공부는 아무리 해도 끝이 없는 것 같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