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3B 문법과 표현

A/V-았던/었던 Korean grammar

by 훈민 2021. 12. 4.
반응형

A/V-았던/었던

 

과거의 사건이나 상태를 다시 떠올리거나 그 사건이나 상태가 완료되지 않고 중단되었다는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An expression used to recall a past incident or state, and indicate that activity related to the incident or state has been suspended, and remains incomplete.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아침까지 흐렸던 하늘이 맑아졌다.

The sky, which had been cloudy until morning, became clear.

 

여기가 바로 10년 전에 놀러 왔던 곳이다.

This is the place I came to play 10 years ago.

 

이 옷은 제가 대학교 졸업식 때 입었던 옷이다.

This is the outfit I wore to my college graduation ceremony.

 

여기서 지난번에 먹었던 음식은 별로 맛이 없었다.

The food I had here last time wasn't very tasty.


 

 문장 구조 분석 

여기서 지난번에 먹었던 음식은 별로 맛이 없었다.
(이 음식은) 여기서 지난번에 먹었던 음식이다.
(그런데 그 음식이) 별로 맛이 없었다.
여기서 지난번에 음식을 먹은 적이 있는데 별로 맛이 없었다.

 

 문법 

-았던/었던   VS  -던

-았던/었던
과거 한두 번 경험한 일을 회상할 때 사용한다.
This expression is used to recall something that has happened once or twice in the past.

인사동은 한국에 와서 처음 갔던 곳이다. (O)
인사동은 한국에 와서 처음 가던 곳이다. (X)

비빔밥은 전에 한두 번 먹었던 음식이에요. (O)
비빔밥은 전에 한두 번 먹던 음식이에요. (X)


-던
과거에 지속적으로 했다는 것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This expression is used to indicate that something has been done continuously in the past.

앞에 '자주, 항상' 등이 온다.

인사동은 한국에 와서 자주 가던 곳이다. 
비빔밥은 전에 자주 먹던 음식이에요. 
여기는 제가 항상 쉬던 곳이다.
이 옷은 운동할 때 항상 입던 옷이다.

 

 어휘 

-았던/었던   

키가 작았던 동생이 어느새 쑥 커 버렸다.

조금 전에 승규를 만났던 지수에게 승규가 어디에 갔냐고 물었다.

이 동네는 예전에 내가 살았던 때랑 별로 변한 게 없는 것 같았다.

 

아버지가 젊었던 시절의 사진을 보면 굉장히 미남이셨다.

지금 생각해보면 스승의 말씀을 이해하기에 당시의 나는 너무 어렸던 것 같다.

그날 유달리 아름다웠던 지수는 마치 한 송이 장미 같았다.

 

내가 졸업하였던 고등학교가 바로 여기야.

최근에 승규와 통화했던 사람이 있니?

진심으로 사랑했던 사람을 이제 떠나려고 한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