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한국어 2A 문법과 표현

비음화1 (Nasalization1) {받침소리 [ㅂ] ➜ [ㅁ] / - ㄴ, ㅁ}

by 훈민 2023. 12. 9.
반응형

비음화1 (Nasalization1) 

 

받침소리 [ㅂ]은 뒤에 오는 첫소리 'ㄴ, ㅁ' 앞에서 [ㅁ]으로 발음된다.

The supporting sound [] is pronounced as [] before the first consonant letter ‘, ’.

 


 

 받침소리 [ㅂ] ➜ [ㅁ] / - ㄴ 

 

저는 마이클이라고 합니다[함니다].

My name is Michael.

 

옷을 잘 입는[임는] 사람이 누구예요?

Who dresses well?

 

친구가 집에 없네요[엄네요].

My friend is not home.

 

지금 교실에 없는[엄는] 학생이 누구예요?

Which student is not in the classroom right now?


 

 받침소리 [ㅂ] ➜ [ㅁ] / - ㅁ 

 

입만[임만] 벌려 보세요.

Just open your mouth.

 

십만[심만] 원을 받았어요.

I received 100,000 won.

 

앞문[암문]으로 들어오세요.

Please enter through the front door.

 

앞만[암만] 보고 가세요.

Just look ahead.

 

값만[감만] 물어보았어요.

I only asked the pric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