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IK Korean grammar [토픽 한국어 문법]

V-(으)려고 TOPIK Korean grammar [토픽 한국어 문법]

by 훈민 2022. 1. 15.
반응형

V-(으)려고

 

TOPIK Ⅱ 52회 변형 문제 (transformed problem)

나는 책을 빌리다.
나는 도서관에 갔다.

나는 책을 (            ) 도서관에 갔다.
나는 책을 ( 빌리려고 ) 도서관에 갔다.
   I went to the library to borrow a book.

 

나는 담배를 끊다.
나는 노력을 한다.

나는 담배를 (            ) 노력을 한다.
⇨ 나는 담배를 (  끊으려고  ) 노력을 한다.
     I try to quit smoking.

 


-(으)려고
어떤 행동을 할 의도나 욕망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A connective ending used to indicate that one has an intention or desire of doing a certain act.

 

일찍 일어나려고 일찍 잤다.

나는 질문을 하려고 손을 들었다.

영수는 책을 빌리려고 일주일에 한 차례 도서관에 간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