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IK Korean grammar [토픽 한국어 문법]

V-다가 TOPIK Korean grammar [토픽 한국어 문법]

by 훈민 2022. 1. 15.
반응형

V-다가 

 

TOPIK Ⅱ 60회 변형 문제(transformed problem)

요리를 하다.
칼에 손을 베었다.

요리를 (            ) 칼에 손을 베었다.
⇨ 요리를 ( 하다가 ) 칼에 손을 베었다.
   I cut my hand with a knife while cooking.

 

지하철에서 졸다.
역을 지나치다.

지하철에서 (            ) 역을 지나쳤다.

⇨ 지하철에서 (  졸다가  ) 역을 지나쳤다.
   I fell asleep on the subway and passed the station.

 

 

-다가
앞에 오는 말이 뒤에 오는 말의 원인이나 근거가 됨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A connective ending used when the preceding statement is the cause or reason for the following statement.

 

지수는 그의 말을 듣다가 화가 났다.

그는 과식을 하다가 배탈이 나고 말았다.

민준이는 멍하니 있다가 선생님 말씀을 못 들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