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학습 방법

한국어 어휘의 효과적 학습 방법

by 훈민 2021. 6. 1.
반응형

한국어 어휘의 효과적 학습 방법

외국어는 결국 어휘 싸움이다. 어휘는 아는 만큼 귀에 들리고 눈에 들어옵니다. 이만큼 하면 됐다 싶어도 모르는 표현이 또 나오고, 그리고 ‘어, 이거 뭐였지?’ 머릿속에서 맴맴 도는 단어들이 많습니다. 초급이든 고급이든 필수적인 어휘 학습의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히 익히는 것입니다. 그 효율을 좀 더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플래시 카드로 단어장 만들기

단어장 만들기 많이 하셨죠? 어휘 공부는 내가 모르는 단어나 표현을 따로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잘한 것이지만 힘들게 만든 단어 노트를 100%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어장을 플래시 카드로 만드는 거예요. 어휘 향상의 지름길은 ‘정리를 하고 얼마나 자주 보느냐’도 있지만 ’단어의 뜻을 얼마나 자주 떠올리려보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내가 떠올렸을 때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연결이 되느냐’를 연습하는 거죠.

(플래시 카드 ⇨ 일반 예: 앞장에는 단어, 뒷장에 뜻과 예문. / 좋은 예: 앞장에는 그림, 뒷장에 뜻과 예문)

단어를 자주 보기만 한다면 익숙해져서 내가 그 단어를 안다는 착각에 빠지게 됩니다. 한국어 읽기를 할 때, 혹은 말을 할 때 ‘그 단어가 뭔지 알겠는데 뜻이 떠오르지 않는다.’는 바로 이 때문에 나타납니다. 모르는 단어를 정리하는 데는 단어노트가 좋고, 자꾸 상기하는 연습은 플래시 카드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물론 단어 쪽지 시험도 좋습니다.

2) 다이어리에 쓰기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활용한 방법입니다. 오늘 공부한 단어나 표현 등을 1일, 7일 30일 뒤 날짜에 적어둡니다. 그리고 1일, 7일 30일 뒤 날짜에 그 단어를 다시 반복하여 공부합니다. 인간의 망각의 동물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단어를 열심히 외워도 머릿속에 남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공부한 단어들을 7일 뒤에 다시 공부하고, 또 30일 뒤에 다시 공부하는 것입니다.

팁 하나 더: 글자의 일부를 지워두면 좋습니다. 글자를 한 번 더 떠올리는 과정에서 기억 효율이 더 높아집니다.

3) 포스트잇에 써서 화장실 거울에 붙여두기

어휘 공부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잠들기 전, 일어난 직후입니다. 이 두 시간대에 반드시 가는 곳에 공부한 포스트잇을 붙여두면 어휘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예문 꼭 쓰기

예문 없이 ‘단어-뜻’만 외우는 것은 금방 잊게 됩니다. 그 단어가 들어있는 문장의 예문을 찾아서 단어장에 써 두고 단어를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동의어, 반의어 찾아보기

하나의 표현에 다양한 연결고리가 많을수록 그 어휘를 기억해 낼 확률이 높아집니다. 비슷한 말, 반대말을 찾아서 단어장에 같이 기록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6)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 보고 첨삭받기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표현으로 문장을 쓰고 말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첨삭을 받아서 고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