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강사 시범 수업과 면접

한국어 강사 시범 강의와 면접 시 주의 사항

by 훈민 2021. 9. 11.
반응형

한국어 강사 시범 강의와 면접 시 주의 사항

 

출처 : 채용 과정을 통해 본 한국어 교사의 자질, 안정민, 김재욱

 

 

<표 7> 시범 강의에서 요구하는 교사 자질 (p.129)

순위 항목 변환 점수
1 효과적인 문법 설명 92
2 목소리와 말투의 전달력 79
3 시범 강의 준비 68
4 자세(시선 처리, 제스처 등) 63
5 기관의 스타일과 맞는 수업 스타일 59
6 위기 상황 대처 능력(돌발 질문에 대한 대답) 54
7 판서 46
8 외모(예: 전체적 이미지, 복장, 액세서리 등) 31
기타 발음, 자신감, 학습자에 대한 이해  

 

 

 

시범 강의에서 이런 사람은 절대 뽑지 않는다 (p.130~131)

[강의 내용]

○ 문법 설명이 미흡한 경우

○ 외국인의 수준에 맞춘 설명이 아닌 경우

○ 도입-제시-연습 등 수업의 일정한 단계에 대한 개념이 없는 수업

○ 교사 주도의 일방적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

○ 낡은 강의 기법으로 강의하는 경우

 

[강의 준비]

○ 문법 설명이 부정확하거나 시범 강의 준비가 미흡한 경우

○ 학습 목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채 수업에 임한 사람

 

[지원자]

○ 주위가 산만하여 수업에 집중할 수 없거나 전달력이 떨어지는 정도가 심한 지원자

○ 시범 강의 문법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고 학습자 수준에 맞는 교수 말을 구사하지 못하는 자

○ 사투리가 아주 강한 사람

○ 발음이 부정확한 사람

○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

○ 교사로서의 자질(인성)과 열정이 부족한 사람

○ 학습자와 소통이 전혀 없는 지원자

○ 태도가 소극적인 사람

○ 자기주장이 강하여 지적 내용을 수용하려 하지 않는 사람

○ 한국어교육 관련 지식을 갖추지 못한 사람

 

 

가장 인상 깊었던 시범 강의

○ 문법 설명이 매끄럽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진행한 시범 강의, 학습자들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킨 경우

○ 문법 제시 설명 단계에서 학생이 돌발 질문을 했을 때 학습자 상황에 맞게 잘 대처하여 대답하고, 수업 과정이 물 흐르듯 매끄럽게 진행된 강의

○ 자료를 만들 때 미리 기관의 교재와 상황을 조사 반영해서 구성해 온 경우

○ 수업 내용에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되 새로운 시도로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게 한 경우

○ 기기 문제로 준비한 자료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으나 유연하게 대처하여 진행한 사람

○ 다양한 보조 자료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알기 쉽게 설명한 경우

○ 기존 강의 기법을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강의 기법을 개발하고 강의에 자신이 넘쳤던 강의

(P.129-130)

 

 

반응형

 

 

<표 8> 면접에서 요구하는 교사 자질 (p.131)

순위 항목 변환 점
1 태도 62
2 성격 59
3 면접관의 질문에 대한 대답 56
4 한국어교육에 대한 열의 52
5 기관의 스타일과 맞는 수업 스타일 36
6 외모(이미지 등) 19
기타 복장, 한국어교육 전공 지식, 현장 적응력  

(P.131)

 

 

면접에서 이런 사람은 절대 뽑지 않는다 (p.132~133)

 

태도에 대한 응답

○ 답변 태도가 나쁜 사람

○ 면접에 임하는 태도가 불손한 사람

 

성격에 대한 응답

○ 다른 교사들과의 화합에 문제가 있을 것 같은 사람

○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 하는 사람

○ 너무 소극적이거나 자만하는 사람, 자기 고집대로 일을 처리하려는 사람

○ 자신감이 없는 사람

 

면접 시 질문에 대한 답변

○ 지나친 자신감으로 무엇이든지 잘할 수 있다고 답하는 사람

○ 질문에 엉뚱한 대답만 하는 경우

○ 횡설수설 자신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모르는 사람

○ 자신의 업적이나 인맥을 강조하는 경우

○ 질문에 성의 있게 답변하지 않는 사람

○ 질문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여 다른 이야기를 하는 사람

○ 자기 자랑을 이어가는 경우

 

교사로서의 면모

○ 교사로서의 지켜야 할 규칙을 모르는 사람

○ 교사의 자질이 없어 보이는 사람

○ 한국어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한 사람

○ 교사로서의 열의와 열정이 부족한 사람

○ 지원자의 목표 의식이 드러나지 않는 경우

 

기타 의견

○ 복장이 교육자로서 적절하지 않은 지원자

○ 기관에 대한 사전 정보가 전혀 없는 사람

 

 

인상 깊었던 면접에 대한 질문 (p.132)

 

한국어 교사로서의 소명 의식과 열정

○ 학생에 대한 관심과 일하고 싶다는 의지를 3개 국어로 유창하게 피력한 사례,

○ 자신이 공부한 자료와 관련 정보들을 포트폴리오로 가져온 고령(高齡)의 지원자

○ 한국어 교사로서의 열정과 일에 대한 간절함을 보여준 지원자

○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열의가 넘치는 지원자

 

해당 기관에 대한 정보와 준비

○ 기관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업무와 발전 방향 등을 자신 있게 피력한 경우

○ 기관에 대한 사전 조사를 충분히 하고 면접에 임한 사람

 

○ 면접을 위해 열심히 준비했다고 느껴지는 사람

○ 돌발적인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고 핵심 질문에 잘 대답하는 사람

○ 자신 있고 당당하게 면접에 임한 지원자

 

 

출처 : 채용 과정을 통해 본 한국어 교사의 자질, 안정민, 김재욱 

        S-Space

 

논문 보기 바로가기

https://s-space.snu.ac.kr/handle/10371/11006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