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수업 교안(지도안)

한국어 수업 참관 보고서

by 훈민 2021. 9. 6.
반응형

한국어 수업 참관 보고서

 

. 수업의 구성과 운영

  수업의 목표가 분명하고 구체적인가?

  수업 구성이 제대로 되었나? (도입-제시·설명-연습-사용-마무리)

  교수-학습 활동이 단계별로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었나?

  학습자에게 발견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기회를 부여했나?

  학습자의 돌발적인 질문 같은 돌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는가?

 

. 교수 · 학습 내용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되었나? (내용, 방법)

  전시 복습이 이루어졌나?

  맥락을 통한 이해가 이루어졌나?

  교사가 학생 중심의 다양한 상호작용 활동을 진행하나?

  교사가 교구를 적절히 잘 준비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가?

  교사의 개념 제시와 예가 적절한가?

  과제가 교육 목표와 숙달도에 적절했나?

  실제적인 과제를 도입했나?

  과제의 수행 방법이나 내용에 대한 지시가 구체적이고 명확했나?

  문법 교육이 실제 언어 사용으로 전이되었나?

  학습자의 인지 능력을 적절히 활용했나?

  학생 활동 중 교사의 역할이 적절했나? (칭찬, 도움, 통제 등)

  오류 수정의 정도와 방법이 적절했나?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가?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는가?

  교재를 잘 활용하는가?

 

. 교사의 자질 및 특성

  한국어 구사력이 뛰어나고 한국어에 대한 지식이 정확한가?

  교사 언어를 등급에 맞게 잘 사용하는가?

  발음, 속도, 소리와 억양이 적절한가?

  교사가 사용한 어휘가 적절했나? (이해 가능한 입력)

  표정(웃음, 시선 등)과 몸짓이 자연스러운가?

  수업 중 학습자들의 반응에 적절히 대처했나?

  전체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가?

  교사가 공평하게 수업을 진행하는가?

  시간 관리를 잘 했나?

  교사가 전반적으로 열정을 가지고 수업에 임하는가?

  판서가 깨끗하고 칠판을 적절히 사용하는가?

 

 

한국어 수업 참관 보고서

파일 받기

한국어 수업 참관 보고서.hwp
0.03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