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한국어 6A 문법과 표현

A-(으)ㄴ/V-는 까닭에[까닭으로] Korean grammar

훈민 2021. 7. 25. 10:12
반응형

A-(으)ㄴ/V-는 까닭에[까닭으로]

 

어떤 일이 생긴 이유 때문에 뒤의 행동이 나타남을 표현한다.

This expression is used when the following action occurs because of the reason that something happened.

 

친구가 여자 친구를 소개해 주었는데 너무 긴장한 까닭에 제대로 말도 못 했다.

My friend introduced me to his girlfriend, but I was so nervous that I couldn't even speak properly.

 

올해는 비가 너무 많이 온 까닭으로 농작물 재배를 망치고 말았다.

This year, because it rained too much, crop cultivation was ruined.

 

아르바이트에 시간을 많이 빼앗긴 까닭에 한국어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 했다.

Because I lost a lot of time to my part-time job, I couldn't study Korean properly.


 

 문장 구조 분석 

친구가 여자 친구를 소개해 주었는데 너무 긴장한 까닭에 제대로 말도 못 했다.
친구가 여자 친구를 소개해 주었다.
그런데  너무 긴장해서 말도 제대로 못 했다.
친구가 여자 친구를 소개해 주었는데 너무 긴장해서 제대로 말도 못 하고 말았다.

 

 문법 

A-(으)ㄴ/V-는 까닭에
= A/V-아서/어서
= A/V-았/었기 때문에

아르바이트에 시간을 많이 빼앗긴 까닭에 한국어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 했다.
= 아르바이트에 시간을 많이 빼앗겨서 한국어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 했다.
= 아르바이트에 시간을 많이 빼앗겼기 때문에 한국어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 했다.

올해는 비가 너무 많이 온 까닭으로 농작물 재배를 망치고 말았다.
= 올해는 비가 너무 많이 와서 농작물 재배를 망치고 말았다.
= 올해는 비가 너무 많이 왔기 때문에 농작물 재배를 망치고 말았다.

 

 어휘 

까닭 reason; cause

어떠한 일이 생기거나 어떠한 일을 하게 된 이유나 사정.

A reason for or situation in which a certain thing happened or one did a certain thing.

 

집에 오지 않으신 것은 특별한 까닭이 있었기 때문이다.

선생님이 학교에 늦게 온 까닭을 물었지만 아이는 아무런 대답이 없었다.

지수는 착하고 자신에게 잘 대해 주는 민준이를 미워할 까닭이 딱히 없었다.

 (출처: 한국어기초사전; https://krdict.korean.go.kr/)